연속혁명, 평가와 전망 The Permanent Revolution & Results and Prospects

레온 트로츠키 지음 정성진 옮김 2003-08-25 383쪽 13,000원 신국판 9788979660302 03300 책갈피

러시아 혁명에서 레닌 다음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던 트로츠키는 스탈린에 의해 “제국주의의 첩자”라는 누명을 쓰고 모스크바 재판 중의 궐석 재판에서 사형을 언도받고 망명지인 멕시코에서 암살당했다. 많은 사람들이 스탈린과 그의 추종자들이 곡해해 왔던 연장선 위에서 트로츠키를 이해하고 있으며, 따라서 그의 대표적 이론인 연속혁명론에 대해서도 민주주의적 과제들을 무시하고 일거에 사회주의 혁명만을 수행하자고 주장하는 이론 내지는 세계 동시 혁명(권력 장악이라는 좁은 의미에서)론 등으로 오해받아 왔다.

그러나 트로츠키주의의 주된 특징은 스탈린주의에 대한 비타협적인 반대와 세계 노동자 혁명에 대한 헌신이며, 이 둘 모두 연속혁명론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그의 이름과 밀접히 연결돼 있는 연속혁명론은 마르크스주의 이론에 대한 그의 첫 번째 독창적인 기여일 뿐 아니라 이후 그의 모든 정치적 발전의 토대였다.

연속혁명론의 가장 기초적인 핵심은 러시아의 후진성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노동 계급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부르주아 민주주의 시기를 통과하지 않고도 서구 노동 계급보다 먼저 권력을 장악할 수 있고 또 그렇게 하려고 한다는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트로츠키의 ≪연속혁명≫과 ≪평가와 전망≫을 묶은 책으로서 트로츠키의 사상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평가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책 소개

레온 트로츠키의 정치를 연구하려면 연속혁명론에서 시작해야 한다. 그의 이름과 밀접히 연결돼 있는 연속혁명론은 마르크스주의 이론에 대한 그의 첫 번째 독창적인 기여일 뿐 아니라 이후 그의 모든 정치적 발전의 토대였다. 트로츠키주의의 주된 특징, 즉 스탈린주의에 대한 비타협적인 반대와 세계 노동자 혁명에 대한 헌신, 이 둘 모두 연속혁명론에 그 뿌리를 두고 있…

더보기

차례

존 몰리뉴의 서문:트로츠키의 연속혁명 평가와 전망 재발간에 붙이는 저자 서문 서문 1장   러시아 역사 발전의 특수성 2장   도시와 자본 3장   1789­–1848­–1905년의 혁명들 4장   혁명과 프롤레타리아 5장   권력을 장악한 프롤레타리아와 농민 6장   프롤레타리아 정권 7장   사회주의의 선행 조건들 8장   러시아에서 노동자 정부와 사회…

더보기

지은이 소개

레온 트로츠키 본명은 레프 다비도비치 브론슈타인이다. 1879년 러시아 남부의 야노프카에서 유대인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니콜라예프 고등학교 졸업 전에 나로드니키 비합법 서클에 가담했다가 곧 마르크스주의자가 됐고 남러시아노동자연합의 창설자 중 한 사람이 됐다. 1898년 체포돼 시베리아로 유배됐다가 1902년 탈출해 영국으로 망명했다. 런던에서 레닌을 만…

더보기

옮긴이 소개

정성진 서울대학교 경제학 박사이며 현재 경상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다. 경상대 사회과학연구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경상대학교 경제학과 학과장이다. 주요 역서로는 ≪소련 국가자본주의≫(책갈피), ≪마르크스의 사상≫(북막스) 등이 있다.

더보기

책갈피 뉴스레터 <이달의 갈피>를 구독하세요!
독자들에게 제때 알맞은 책을 소개하는 알찬 정보를 담아 매달 발송됩니다.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