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크라이나 전쟁, 제국주의 강대국들의 각축전
2022 출판인이 뽑은 올해의 책 — 인문∙교양 부문 6위
우크라이나 전쟁을 강대국들 간 패권 경쟁이라는 맥락 속에서 조명한 책. 이 전쟁에서 서로 적대하고 있는 나라인 러시아와 미국·영국·한국 사회주의자들이 한목소리로 전쟁 반대를 말한다. 각축전의 무대가 돼 온 우크라이나의 최근 역사도 살펴본다. 세계적 마르크스주의 석학 알렉스 캘리니코스의 날카로운 분석과 함께 이 전쟁의 성격에 관해 저명한 좌파 인사들과 논쟁한 글도 실었다. 전쟁의 성격을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전쟁을 멈출 바람직한 방안을 찾으려 애쓰는 사람들의 깊은 고민이 담긴 책이다.
책 소개
우크라이나 전쟁은 수많은 우크라이나인의 목숨을 앗아 가고 끔찍한 파괴를 낳고 있다. 당연히 많은 사람이 이에 분노하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한다. 그러나 러시아를 규탄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옛 식민지에 대한 제국주의적 침공일 뿐 아니라 미국과 러시아가 각각 자기 동맹국들을 데리고 벌이는 제국주의 간 충돌이기도 하다. 이 …
더보기차례
우크라이나 전쟁과 역사 연표 우크라이나와 주변 지도 머리말 1장 우크라이나 전쟁의 성격과 쟁점 우크라이나 전쟁, 왜 일어났고 어떻게 멈출 것인가? 러시아·미국·영국 사회주의자들의 토론: 좌파는 이 전쟁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2장 우크라이나는 어떤 곳인가? 전쟁과 억압으로 점철된 역사 1917년 러시아 혁명, 잠깐 자유를 맛봤을 때 2014년 마…
더보기본문 중에서
전쟁의 배경이 된 제국주의 강대국들 간 경쟁과 갈등(144~147쪽) 우크라이나는 1991년 소련에서 독립한 후에도 러시아와 지리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관계가 밀접했지만, 러시아와 서방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려 했다. 우크라이나가 2014년 친서방으로 기운 것은 미국과 서유럽 국가들이 이 지역으로 영향력을 확장해 온 것과 맞물려 있다. 러시아는 소련 해체 후 …
더보기지은이 소개
알렉스 캘리니코스Alex Callinicos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의 중앙위원으로, 세계적 마르크스주의 석학이자 런던대학교 킹스칼리지 명예교수다. 《제국주의와 국제 정치경제》, 《카를 마르크스의 혁명적 사상》을 비롯한 수십 권의 저서가 한국에도 출간돼 있다. 로잘리Rosalie 러시아의 혁명적 사회주의 단체 ‘사회주의 경향’ 활동가로, 2022년…
더보기
책갈피 뉴스레터 <이달의 갈피>를 구독하세요!
독자들에게 제때 알맞은 책을 소개하는 알찬 정보를 담아 매달 발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