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갤브레이스가 들려 주는 경제학의 역사 Economics in Perspective : a Critical History

J. K. 갤브레이스 지음 장상환 옮김 2002-04-25 399쪽 13,000원 신국판 9788989056072 03320 책벌레

이 책은 단순히 경제학자나 그 사상의 역사가 아니라 경제학의 역사에 관한 책으로서 과거를 통해 현재를 바라보기 위한 책이다. 경제학에 관한 한, 역사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케인스주의는 1929년 대공황을 통해 역사의 전면에 등장했지만 1970년대에 또 다른 경제위기를 막지 못했고 그 자리를 통화주의에게 내주게 된 것처럼, 우리는 경제 위기의 상황에서 과거 경제학의 역사를 들쳐보면서 해결책을 찾게 된다.

갤브레이스는 고대 그리스부터 현대 자본주의까지 경제학이 그 시대 상황에 따라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다루고 있는데, 이 책은 중심 학설과 그 배경이 되는 상황을 생생하고 흥미롭게 설명한다. 그것은 아마도 이 책의 저자인 갤브레이스가 애덤 스미스 이래 200여 년에 이르는 경제학의 역사의 4분의 1 기간에 걸쳐 경제학자로서 현존하고 있고 그 경제학자들 대다수를 알고 있는 덕분일 것이다.

옮긴이 소개

장상환

이 책을 번역한 장상환은 경상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다. 1951년 대구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를 졸업했다.

저서로는 ≪진보정당을 말한다≫(책벌레)가 있으며, 공저서로는 ≪한국 농업 농민 문제 연구 1≫(연구사), ≪한국 사회의 이해≫(한울), ≪아카데미 한국 사회의 현단계≫(녹두), ≪제국주의와 한국 사회≫(한울), ≪한국 경제론 강의≫(한울), ≪한국의 농업 정책≫(미래사) 등이 있다.

역서로는≪자본주의 역사 바로 알기≫(리오 휴버먼, 책벌레), ≪경제학사 입문≫(D R 퍼스펠트, 비봉), ≪자본주의, 공산주의 그리고 공존≫(갤브레이스 외, 서당), ≪서양 경제사 강의≫(松田智雄, 한울) 등이 있다.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