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위기, 체제를 바꾸자 보통 사람들을 위한 기후 운동 가이드

장호종 지음 2023-08-18 304쪽 20,000원 신국판변형 9788979662474 책갈피

이 책은 기후 위기 해결을 바라면서도 널리 거론되는 대안들, 예를 들어 핵발전,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 에너지 가격 인상, 탈성장 등에 대해 한 번쯤은 의문을 품어 본 적이 있는 독자들을 위한 책이다. 올컬러의 풍부한 자료와 삽화를 실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오랫동안 기후 운동에 참여해 온 저자는 ‘기후변화가 아니라 체제 변화’라는 구호와 ‘기후 정의’ 원칙에 공감하며 그 의미를 깊게 고민하고, 그것들이 기후 운동의 출발점이 돼야 한다고 힘주어 말한다.

평범한 노동계급과 서민층 사람들이 기후 위기의 최대 피해자이면서도 그 해결을 위한 잠재력도 있다고 여기는 저자는, 기후 운동이 광범하고 대중적인 운동으로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주장한다. 기후 위기를 저지할 운동과 불평등에 맞서는 운동은 관련돼 있으며, 기후 위기 해결과 노동자·서민 생활수준의 개선이 함께 갈 수 있고 그래야 한다고 주장한다.

책 구입하러 가기>>
알라딘예스24인터넷교보인터파크인터넷영풍문고리디북스

 

저자가 직접 이야기하는 《기후 위기, 체제를 바꾸자》 소개 영상 보러 가기>>

 

※ 《기후 위기, 체제를 바꾸자》 출간 기념 저자 초청 토론회 “기후 위기, 해결할 시간과 방법이 있을까?” 영상을 독자 여러분에게 추천합니다.

토론회 영상 보러 가기>>

책 소개

  ▪ 선진국 정부들이 나선다는데 왜 기후 위기는 심각해지기만 할까? ▪ 핵발전 방사능이랑 기후 위기 중에 선택해야 한다고? ▪ 기후 위기 멈추려면 나부터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걸까? ▪ 전기·가스 요금을 올려서 화석연료 사용을 줄일 수 있을까? ▪ 온실가스 줄이려면 경제성장을 멈춰야 한다고? 그러면 일자리와 소득도 줄 텐데 …   이 책은 기후 위기 해결…

더보기

차례

프롤로그: 기후 위기, 에너지 위기, 공공요금 감사의 말 이 책의 구성   1장 정의로운 기후 해결은 무엇일까? 2장 화석연료와 자본주의의 질긴 인연 3장 기후 경고 하루 이틀 아닌데 왜 이 지경? 4장 신기술로 기후 위기를 막을 수 있을까? 5장 핵발전이 탈탄소 위한 선택지? 6장 그린 뉴딜과 정의로운 전환 7장 노동계급은 기후 위기의 공범인가? …

더보기

본문 중에서

첫 문장 요즘은 어딜 가나 기후변화, 혹은 기후 위기 얘기를 합니다.   11쪽 기후 위기는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 세계의 끔찍한 불평등, 전쟁, 경제 불황, 팬데믹 같은 문제들을 심화시키기도 하고 그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하며 위기의 수준을 극적으로 높이고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들의 삶은 그 모든 것의 ‘폭격’을 맞고 있습니다.   19쪽 가정용 에너지…

더보기

지은이 소개

장호종 현직 의사이고 반자본주의 주간신문 〈노동자 연대〉 기자이다. 기후변화 저지, 의료 민영화 반대, 연금 개악 반대 등 다양한 사회운동에 참여해 왔다. 《기후 위기, 불평등, 재앙: 마르크스주의적 대안》(공저, 2021), 《코로나19, 자본주의의 모순이 낳은 재난》(편저, 2020), 《왜 핵안보정상회의를 반대해야 하는가?》(2012), 《박근혜의 의…

더보기

책갈피 뉴스레터 <이달의 갈피>를 구독하세요!
독자들에게 제때 알맞은 책을 소개하는 알찬 정보를 담아 매달 발송됩니다.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