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란의 여성, 노동자, 이슬람주의 (절판) 이데올로기와 저항 WOMEN, WORK, ISLAM : Ideology and Resistance in Iran
이란의 여성 인권의 변화와 여성운동을 자세하게 알아보는 『이란의 여성, 노동자, 이슬람주의』. 이란 사회 전반에 걸친 정치, 사회, 경제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여성의 저항에 대해 살펴, 이란 사회 전체의 변화를 이해 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여성의 처지를 단순히 묘사하는 것을 넘어, 이란 사회 전반에 일어나는 문제와 변화들을 살펴보고, 여성들이 어떻게 평등을 위해 저항해 왔는지 알아본다.
책 소개
이 책은 이란 여성들의 처지가 어떻게 변해 왔는지를 다룬 책이다. 이 책의 지은이는 이란 출신의 여성이다. 가장 서구화된 시기였던 팔레비 샤의 이란도 경험했고, 1979년 혁명도 경험했다. 그 이후 이란을 떠나 현재 영국에 거주하고 있는 지은이는 이란을 수차례 방문해 현지를 직접 조사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이 책을 썼다. 특히 많은 이란의 여성들을 직접 인터…
더보기차례
한국어판을 내며 감사의 말 용어 설명 이란 현대사 연표 1장 머리말 이란 혁명과 이슬람 국가의 탄생/이란의 세속적 페미니스트와 무슬림 페미니스트 사이의 논쟁/이슬람 국가의 태도 변화/이데올로기의 구실/여성의 대응/현지 조사/여성 내부의 사회적 분화/결론 2장 연속성과 변화 : 역사적 연구 초기의 자본주의 발전, 계급 구조, 여성의 대응/사회정치적 개혁과 여…
더보기본문 중에서
민주화를 요구하는 운동에 대한 서방 정부의 영향력에 대해 민주화를 요구하는 운동은 국제적 차원에서는 서방 정부의 영향력과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서방 정부는 이란의 민주주의를 고무하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에 적대적이고 독자적인 핵 능력을 개발하려는 이란 정권을 난처하게 만들려고 한다. …… 저항운동 지도부는 이슬람 국가를 해체할 의도가 없으며 이스라엘 국가를…
더보기지은이 소개
마르얌 포야 저자 마르얌 포야Maryam Poya는 이란 출신 여성 사회주의자로서 현재 영국에서 거주하고 있다. 본명은 엘라헤 로스타미포베이Elaheh Rostami-Povey이고 마르얌 포야는 필명이다. 런던 대학교 아시아·아프리카 대학SOAS에서 강의하며 이란과 아프가니스탄의 여성 문제를 주로 연구한다. 최근의 저작으로는 ≪아프가니스탄의 여성 : 정체성…
더보기옮긴이 소개
정종수 이 책을 옮긴 정종수는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석사과정을 졸업했고,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격주간 신문 <레프트21>에서 국제 기사를 번역하고 있다. 차승일 이 책을 옮긴 차승일은 고려대학교 법대를 졸업했고,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번역한 책으로는 ≪오바마의 아프팍 전쟁≫(책갈피)이 있다. 계간지 ≪마르크스21≫의 부편집인이…
더보기
책갈피 뉴스레터 <이달의 갈피>를 구독하세요!
독자들에게 제때 알맞은 책을 소개하는 알찬 정보를 담아 매달 발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