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닌 평전 1 당 건설을 향해 Lenin 1 : 1893-1914 Building the Party
레닌의 생애와 사상, 가감 없는 모습을 만나다!
『레닌 평전. 1: 당 건설을 향해』는 4부작 중 첫 번째 책으로 레닌의 어린 시절부터 1905년 혁명 이후 반동기를 거쳐 볼셰비키가 대중정당으로 성장하는 1914년까지를 다룬다. 이 책은 당시 러시아의 사회적 조건과 노동자, 볼셰비키, 레닌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볼셰비키당이 대중정당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담았다. 이 책에서 단호하지만 인간적이고, 당의 지도자였지만 소수파로 전락하기도 하고, 정치적으로 굉장히 뛰어나지만 실수도 자주 저지르는 미화되지 않은 레닌의 진짜 모습을 볼 수 있다.
책 소개
토니 클리프가 쓴 ≪레닌 평전≫ 4부작은 러시아와 유럽의 다양한 사료와 문헌을 꼼꼼히 살펴보고 주의 깊게 분석한 바탕 위에서 1960년대 이후 이른바 ‘아래로부터의 역사학’ 같은 사회사적 연구 성과도 흡수해서 레닌의 진짜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 준다. 그래서 레닌을 신성시하거나 악마화하는 기존의 레닌 전기와는 달리 레닌의 정치적 장점과 위대성뿐만 아니라 …
더보기차례
한국어판에 부치는 지은이 머리말 01 나로드(민중)주의에서 마르크스주의로 나로드니키/마르크스주의를 ‘각색’하는 나로드니키/나로드니키의 영웅주의/‘제믈랴 이 볼랴’와 갈라서는 플레하노프/노동계급을 향해/마르크스주의의 선구자 플레하노프/여전히 나로드주의 쪽으로 쏠려 있는 플레하노프/노동해방단의 ‘영향력’/공통점과 차이점/1장을 마무리하며 02 마르크스주…
더보기본문 중에서
레닌의 독특한 특징인 ‘막대 구부리기’에 대해서 1894~1896년의 시기는 레닌이 노동자들의 지도자로 발전하는 데서 중요한 시기였다. 크룹스카야의 말을 인용해 보자. 레닌이 페테르부르크에서 활동한 시기는 대단히 중요한 시기 가운데 하나였다. 그 시기 활동은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사실 이렇다 할 활동도 별로 없었지만, 레닌 자신이 그렇게 말했다. 겉으로 드…
더보기지은이 소개
토니 클리프 러시아 혁명이 일어난 1917년에 팔레스타인에서 태어났다. 1930년대에 혁명적 마르크스주의자가 됐고 트로츠키 지지자가 됐다. 팔레스타인에서 소규모 혁명 조직을 건설하다가 제2차세계대전 기간에 영국군에 의해 투옥된 직후 영국으로 이주했다. 1950년대에 소련과 동유럽을 깊이 연구한 후 이 사회들이 사회주의가 아니라 ‘국가자본주의’라고 주장하며 …
더보기옮긴이 소개
최일붕 오랫동안 사회주의 활동을 해 왔고, 현재 다함께 운영위원이자 국제연락간사다. ≪러시아 혁명과 레닌의 사상≫(책갈피)을 썼고, ≪사회주의란 무엇인가?≫(책갈피), ≪고전 마르크스주의 전통은 무엇인가?≫(책갈피), ≪좌파의 재구성과 변혁 전략≫(책갈피), ≪트로츠키 사상의 이해≫(책갈피) 등 많은 책을 번역했다.
더보기
책갈피 뉴스레터 <이달의 갈피>를 구독하세요!
독자들에게 제때 알맞은 책을 소개하는 알찬 정보를 담아 매달 발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