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닌 평전 3 포위당한 혁명 Lenin 3 : 1917-1920 Revolution Besieged
레닌의 생애와 사상, 가감 없는 모습을 만나다!
『레닌 평전. 3: 포위당한 혁명』은 4부작 중 세 번째 책으로 1917년 혁명 이후 권력을 잡은 볼셰비키와 레닌을 다룬다. 레닌이 노동자들을 이끌고 국가기구를 운영하면서 겪는 어려움, 제헌의회가 해산되는 과정, 독일과의 전쟁을 끝내기 위해 체결한 혹독한 브레스트리토프스크 강화조약과 그것을 둘러싼 논쟁, 적군이 자신들보다 훨씬 잘 무장한 국내외의 군대에 맞서 내전에서 승리하는 과정을 다룬다. 이 책에서 단호하지만 인간적이고, 당의 지도자였지만 소수파로 전락하기도 하고, 정치적으로 굉장히 뛰어나지만 실수도 자주 저지르는 미화되지 않은 레닌의 진짜 모습을 볼 수 있다.
책 소개
토니 클리프가 쓴 ≪레닌 평전≫ 4부작은 러시아와 유럽의 다양한 사료와 문헌을 꼼꼼히 살펴보고 주의 깊게 분석한 바탕 위에서 1960년대 이후 이른바 ‘아래로부터의 역사학’ 같은 사회사적 연구 성과도 흡수해서 레닌의 진짜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 준다. 그래서 레닌을 신성시하거나 악마화하는 기존의 레닌 전기와는 달리 레닌의 정치적 장점과 위대성뿐만 아니라 …
더보기차례
머리말 01 볼셰비키 정부의 첫 조처들 소비에트 대회/포고령, 포고령, 포고령 ……/평화 포고령/토지 포고령/소수민족의 자결권/노동자 통제 포고령/그 밖의 많은 포고령/생존을 위해 투쟁하는 소비에트 정부/사보타주에 맞선 투쟁/적색테러의 시작/대중의 주도력에 의존하기/지도자들과 노동자 대중의 긴밀한 관계 02 권력의 강화 03 제헌의회 해산 선거 결과/볼셰비…
더보기본문 중에서
소비에트와 제헌의회의 관계에 대한 레닌의 견해 제헌의회 선거는 몇 주 동안 치러졌다. …… 득표수로 보나 의석수로 보나 사회혁명당이 명백한 다수였다. …… 그래서 볼셰비키의 기대와는 반대로 우파 사회혁명당이 제헌의회를 지배하게 됐다. 레닌은 그 이유를 여러 가지로 설명했다. 첫째, 선거법이 낡아서 사회혁명당 후보들 중에서도 우파에 지나치게 유리했다. 잘 알…
더보기지은이 소개
토니 클리프 러시아 혁명이 일어난 1917년에 팔레스타인에서 태어났다. 1930년대에 혁명적 마르크스주의자가 됐고 트로츠키 지지자가 됐다. 팔레스타인에서 소규모 혁명 조직을 건설하다가 제2차세계대전 기간에 영국군에 의해 투옥된 직후 영국으로 이주했다. 1950년대에 소련과 동유럽을 깊이 연구한 후 이 사회들이 사회주의가 아니라 ‘국가자본주의’라고 주장하며 …
더보기옮긴이 소개
이수현 고려대학교 법대를 졸업했고, 현재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레닌 평전 2 : 모든 권력을 소비에트로》(책갈피), 《자본주의의 대안과 사회주의 가치 논쟁》(책갈피), 《좌파의 재구성과 변혁 전략》(책갈피), 《크리스 하먼의 새로운 제국주의론》(책갈피), 《21세기 대공황과 마르크스주의》(책갈피), 《마르크스주의에서 본 영국 노동…
더보기
책갈피 뉴스레터 <이달의 갈피>를 구독하세요!
독자들에게 제때 알맞은 책을 소개하는 알찬 정보를 담아 매달 발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