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번역 평등 불평등과 능력주의를 극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Equality

알렉스 캘리니코스 지음 이수현 옮김 2022-09-16 268쪽 15,000원 신국판 변형 9788979662290 책갈피

《평등》은 세계적 마르크스주의 석학 알렉스 캘리니코스가 불평등과 빈부 격차 문제를 깊이 파고드는 책이다. 캘리니코스의 책을 여럿 번역한 베테랑 번역가가 완전히 새로 번역했다. 공정과 역차별을 둘러싼 논란과 갈등, 빈부 격차와 불평등과 각종 차별에 항의하는 목소리가 계속되는 한국 사회에서 유의미한 책일 것이다.

자유시장 자유주의의 옹호자 로버트 노직부터 존 롤스, 로널드 드워킨, G A 코헨, 아마르티아 센 등 평등주의적 자유주의자들의 주장까지 비판적으로 살피는 여정 속에서 독자들은 왜 사회가 불평등한지, 왜 평등이 중요한지, 평등의 기준은 무엇이어야 할지, 어떻게 평등을 이룰지, 과연 자본주의와 평등은 양립할 수 있는지에 관한 대가들의 사색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근로 연계 복지, 노동시장의 경직성과 유연성 등 한국에도 익숙한 개념들의 본류인 ‘제3의 길’이 평등과 관련해 보이는 한계와 모순을 둘러싼 논의도 유익하다. 그 밖에도 능력주의, 응분의 몫, 신자유주의, 케인스주의, 정체성 정치, 세계화, 기본 소득, 또 평등과 자유는 과연 충돌하는 가치인가 하는 논의도 담겨 있다.

책 구입하러 가기>>
알라딘예스24인터넷교보인터파크인터넷영풍문고

 

《평등》 출간을 기념해 책갈피와 노동자연대TV가 공동 주최로 연 알렉스 캘리니코스 초청 토론회 영상입니다. 불평등과 능력주의를 극복해 진정한 평등을 이루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하는 많은 독자께 추천합니다.
영상 바로 보러 가기 >>

책 소개

《평등》은 세계적 마르크스주의 석학 알렉스 캘리니코스가 불평등과 빈부 격차 문제를 깊이 파고드는 책이다. 캘리니코스의 책을 여럿 번역한 베테랑 번역가가 완전히 새로 번역했다. 공정과 역차별을 둘러싼 논란과 갈등이 계속되는 한편, 빈부 격차와 불평등과 각종 차별에 항의하는 목소리가 지속되고, 날로 심해지는 기후 위기의 피해도 사회적 약자에게 불리하게 분배된다…

더보기

차례

역자 서문: 평등주의적 자유주의와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의 대화 머리말과 감사의 말   1장 오늘날의 불평등 불평등한 세계 선진국의 빈곤과 불평등 불평등은 대수롭지 않은 문제인가?   2장 평등과 혁명 모더니티의 원동력 사회주의와 평등: 마르크스, 토니, 크로스랜드   3장 평등과 철학자들 신노동당과 사회주의적 가치들 롤스와 차등의 원칙 무엇의 평등인가?…

더보기

본문 중에서

첫 문장 21세기로 접어드는 세계는 옛 세대들이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부유해졌지만 빈곤과 불평등은 여전히 만연해 있다.   32쪽 미국의 소득분배는 제3세계 나라와 비슷해지고 있다. 즉, 상위 1퍼센트는 진짜로 엄청나게 부유하고, 상당한 소수(대략 12퍼센트)는 1주일에 40시간, 1년에 50주씩 일하는 정규직 노동자인데도 공식 빈곤선 이하의 생활을 한…

더보기

지은이 소개

알렉스 캘리니코스(Alex Callinicos) 1950년 짐바브웨에서 태어난 세계적 마르크스주의 석학이다.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자본론의 논리학”으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현재 런던대학교 킹스칼리지 명예교수다. 실천하는 지식인의 전형으로, 2000년대의 대안 세계화 운동과 반전 운동을 건설하는 데 중요한 구실을 했으며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

더보기

옮긴이 소개

이수현 고려대학교 법대를 졸업했고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알렉스 캘리니코스가 지은 《카를 마르크스의 혁명적 사상》, 《알렉스 캘리니코스의 자본론 행간 읽기》, 《포스트모더니즘: 마르크스주의의 비판》, 《무너지는 환상》, 《자본주의의 대안과 사회주의 가치 논쟁》, 《좌파의 재구성과 변혁 전략》을 비롯해 수십 종의 책을 번역했다.

더보기

책갈피 뉴스레터 <이달의 갈피>를 구독하세요!
독자들에게 제때 알맞은 책을 소개하는 알찬 정보를 담아 매달 발송됩니다.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