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종차별과 자본주의 Race and Class
책씨앗 - 좋은책고르기 2020년 10월 매체 주목도서
조지 플로이드의 죽음에 항의하는 운동이 세계 곳곳을 뒤흔들고 있다. 이 책은 인종차별을 마르크스주의 관점으로 분석한 현대의 고전이다. 짐바브웨 출신의 세계적 마르크스주의 석학 알렉스 캘리니코스는 이 책에서 인종차별의 본질과 기원, 인종차별 반대 투쟁의 역사, 오늘날에도 인종차별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를 분석해 근본적 해결책을 내놓는다.
특히, 마르크스가 남긴 문헌들을 연구해 인종차별에 대한 마르크스 자신의 유물론적 분석을 복원하고, 백인 노동자가 인종차별로 물질적 이득을 얻는지(흑인 민족주의와 마르크스주의 사이의 핵심 논쟁점)를 규명하기 위해 실증적 분석을 내놓는 부분은 매우 흥미롭다. 1992년 로스앤젤레스 반란을 둘러싼 갖가지 오해(예컨대, 흑인과 한국인의 대립이었나?)를 바로잡는 부분도 우리나라 독자에게 각별히 의미가 있을 것이다.
책 소개
인종차별의 본질과 기원 인종차별이란 무엇일까? 사람들의 머릿속에 있는 편견, 즉 단순한 의식의 문제일까? 인종차별은 어디서 비롯했을까? 오래된 인간 본성일까? 노예제도와 식민지 시대의 유물이 살아남아 있는 것일까? 짐바브웨 출신의 세계적 마르크스주의 석학 알렉스 캘리니코스는 1993년에 쓴 이 현대의 고전에서 인종차별이 단순히 의식이나 태도의 문제가 아니라…
더보기추천사
흔히 인종차별이 자본주의 이전부터 존재했다고들 한다. 나는 자본주의 이전 사회에 퍼져 있던 이방인에 대한 편견이 현대의 인종차별과 같은 것이 아니었다는 캘리니코스의 견해에 동의한다. … 캘리니코스는 마르크스의 통찰을 빌려 어떻게 자본주의 사회에서 ‘토박이’ 노동자와 이주 노동자 사이의 인종적 분열이 노동계급을 약화시킬 수 있는지 보여 준다. 미국의 정치인과…
더보기차례
옮긴이 머리말 머리말 1장 서론 2장 마르크스주의는 유럽 중심적 전통인가? 3장 인종차별은 어디서 생기는가? 4장 노예제도와 자본주의의 초기 발전 5장 오늘날의 자본주의와 인종차별 6장 흑인 노동자와 백인 노동자 7장 흑인 공동체와 계급 8장 1992년 로스앤젤레스: 인종 폭동이 아니라 계급 반란 9장 인종차별과 계급투쟁 10장 사회주의 혁명과 흑인…
더보기본문 중에서
첫 문장 “숨을 쉴 수 없어요.” 2020년 5월 25일 미국에서 한 흑인 남성이 땅바닥에 엎드려 경찰의 무릎에 목이 짓눌린 채로 27번이나 한 말이다. p 38 그리스인과 로마인은 백인이 우월하다는 이론이 없었다. 고대사회에 피부색을 이유로 한 인종차별이 없었다는 것을 가장 잘 보여 주는 사례는 서기 193~211년에 로마 황제를 지낸 셉티미우스 세베…
더보기지은이 소개
알렉스 캘리니코스 (Alex Callinicos) 1950년 짐바브웨에서 태어난 세계적 마르크스주의 석학이다.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자본론의 논리학”으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현재 영국 런던대학교 킹스칼리지 유럽학 교수다. 실천하는 지식인의 전형으로, 2000년대의 세계적 대안 세계화 운동과 반전 운동을 건설하는 데 중요한 구실을 했으며 영국 사회주의노동…
더보기옮긴이 소개
차승일 고려대학교 법대를 졸업하고 번역가와 편집자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마르크스, 자본주의의 비밀을 밝히다》, 《오바마의 아프팍 전쟁》, 《이란의 여성, 노동자, 이슬람주의》(공역), 《세계화와 노동계급》(공역) 등이 있고, 엮은 책으로 《사회주의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서》, 《그리스 외채 위기와 시리자의 부상: 좌파 정부는 긴축을 끝낼 수 있는가…
더보기
책갈피 뉴스레터 <이달의 갈피>를 구독하세요!
독자들에게 제때 알맞은 책을 소개하는 알찬 정보를 담아 매달 발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