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닌과 21세기 Lenin for Today

존 몰리뉴 지음 이수현 옮김 2019-08-19 472쪽 20,000원 신국판 9788979661637 책갈피

《중요한 것은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아나키즘》, 《사회주의란 무엇인가?》, 《마르크스주의와 정당》 등으로 국내에 잘 알려진 저자 존 몰리뉴는 이번 최신작에서 레닌의 핵심 사상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노동계급 혁명에 헌신하라! 제국주의에 철저히 반대하라! 자본주의 국가를 무너뜨려라! 혁명적 정당을 건설하라! 모든 형태의 억압에 맞서 싸워라!”

러시아 혁명이 일어난 지 100년도 넘은 지금, 레닌은 여전히 엄청난 위상을 차지하는 세계적·역사적 인물이자 대단히 논쟁적인 인간이다. 이 책에서 몰리뉴는 레닌이 노동자들에게 독재적 태도를 취했고 따라서 스탈린주의로 가는 길을 닦았다는 진부한 견해를 거부한다.

몰리뉴는 그 대신, 세계 자본주의가 위기를 거듭하며 휘청거리고 기후 재앙을 향해 질주하는 상황에서, 레닌의 주요 사상과 실천이 오늘날에도 필수적이고 적절하다고 주장한다. 전 세계에서 열풍을 일으킨 샌더스·코빈·시리자·포데모스 현상에 공감하면서도 자본주의의 근본적 대안까지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이 책은 귀중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추천사

레닌의 이론을 일관되게 평가하며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몰리뉴처럼 쉬운 말로 복잡한 이론을 정확히 포착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피터 알렉산더, 남아공 요하네스버그대학교 사회학 교수)

 

더 나은 세계를 향해 싸우고자 하는 활동가들의 필독서다. 몰리뉴는 레닌의 사상을 알기 쉽게, 교조적이지 않게 서술한다. 원칙의 문제와 조직의 유연성 문제를 구별하면서 말이다.”(케빈 머피, 미국 매사추세츠대학교 러시아사 교수)

 

몰리뉴는 혁명적 사상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특별한 재주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레닌의 혁명적 사상을 훌륭하게 소개한다. 특히 이 책은 오늘날의 과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새 세대 활동가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사메흐 나깁, 이집트 혁명적 사회주의자 단체RS지도자)

 

오늘날 혁명가들과 사회주의자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레닌과 러시아 혁명의 중대한 교훈을 밝혀내고, 그것을 21세기에 적용한다.”(리처드 보이드 배럿, 아일랜드 이윤보다 사람이 먼저다PBP소속 국회의원)

 

혁명에 관한 레닌의 전술과 철학을 다룬 귀중한 길잡이다. 불평등·인종차별·긴축·전쟁에 맞서 앞으로 벌일 투쟁을 위해서도 중요한 저서다.”(캐시 포터, 《알렉산드라 콜론타이: 일대기》 저자)

책갈피 뉴스레터 <이달의 갈피>를 구독하세요!
독자들에게 제때 알맞은 책을 소개하는 알찬 정보를 담아 매달 발송됩니다.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