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닌과 21세기 Lenin for Today

존 몰리뉴 지음 이수현 옮김 2019-08-19 472쪽 20,000원 신국판 9788979661637 책갈피

《중요한 것은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아나키즘》, 《사회주의란 무엇인가?》, 《마르크스주의와 정당》 등으로 국내에 잘 알려진 저자 존 몰리뉴는 이번 최신작에서 레닌의 핵심 사상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노동계급 혁명에 헌신하라! 제국주의에 철저히 반대하라! 자본주의 국가를 무너뜨려라! 혁명적 정당을 건설하라! 모든 형태의 억압에 맞서 싸워라!”

러시아 혁명이 일어난 지 100년도 넘은 지금, 레닌은 여전히 엄청난 위상을 차지하는 세계적·역사적 인물이자 대단히 논쟁적인 인간이다. 이 책에서 몰리뉴는 레닌이 노동자들에게 독재적 태도를 취했고 따라서 스탈린주의로 가는 길을 닦았다는 진부한 견해를 거부한다.

몰리뉴는 그 대신, 세계 자본주의가 위기를 거듭하며 휘청거리고 기후 재앙을 향해 질주하는 상황에서, 레닌의 주요 사상과 실천이 오늘날에도 필수적이고 적절하다고 주장한다. 전 세계에서 열풍을 일으킨 샌더스·코빈·시리자·포데모스 현상에 공감하면서도 자본주의의 근본적 대안까지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이 책은 귀중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옮긴이 소개

이수현

고려대학교 법대를 졸업했고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레닌 평전 2~4》를 비롯한 수십 권의 책을 번역했다. 마르크스주의란 무엇인가?, 처음 만나는 혁명가들: 마르크스, 레닌, 룩셈부르크, 트로츠키, 그람시, 《파시즘, 스탈린주의, 공동전선》, 《트로츠키 1927~1940, 《카를 마르크스의 혁명적 사상》, 《사회변혁적 노동조합운동》, 《마르크스주의와 정당》(공역) 등이 대표적이다.

책갈피 뉴스레터 <이달의 갈피>를 구독하세요!
독자들에게 제때 알맞은 책을 소개하는 알찬 정보를 담아 매달 발송됩니다.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