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주의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서 The Case for Socialism: What the Socialist Workers Party Stands For
인디고서원 2019년 9월 추천 도서
10년도 넘게 세계경제가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노동자∙서민의 삶은 더 힘들어졌고, 사회 양극화는 더 심화했다. 이는 정치 양극화로 이어졌고 그 수혜는 주로 극우와 파시즘이 얻고 있다. 그러나 양극화의 왼쪽 그림도 있다. 영국 노동당의 제러미 코빈, 미국의 버니 샌더스가 그 사례다. 지난 대선에 이어 또다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버니 샌더스의 구호 ‘민주 사회주의’는 우리나라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이 책은 이런 양극화의 시대에 대안을 찾으려 하고 그중 하나로서 사회주의적 대안에 관심을 두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영국의 저명한 사회주의 언론인 폴 풋은 읽기 쉬우면서도 감각적인 필체로 자본주의를 통렬하게 비판하고 사회주의의 진정한 정신을 설명한다. 미국의 사회주의자 핼 드레이퍼는 “위로부터” 사회주의와 “아래로부터” 사회주의를 대비하며 진정한 대안을 제시한다.
자본주의의 대안이 무엇일까? 진정한 사회주의란 무엇일까? 소련∙중국∙북한이 사회주의일까? 경제를 국유화하면 사회주의가 될까? 좌파가 집권하면 사회주의가 될까? 이런 고민을 하는 독자들에게 이 책이 유익할 것이다.
지은이 소개
폴 풋 Paul Foot (1937~2004)
영국의 일간지 <가디언>과 <데일리 미러>에 정기 칼럼을 쓰는 저명한 사회주의 저술가였고, 사회주의노동자당SWP의 오랜 당원으로 1974~1978년 <소셜리스트 워커>의 편집자였다.
영국언론상(1980), 조지오웰저널리즘상(1995) 등 여러 언론인 상을 수상한 탐사 보도 기자였으며, 2005년 <가디언>과 <프라이빗 아이>는 그를 추모하며 폴풋상을 제정했다.
노동당 정부의 전력을 낱낱이 고발한 《해럴드 윌슨의 정치학》(1968), 사회주의 사상을 쉽게 풀어 쓴 《당신이 사회주의자가 돼야 하는 이유》(1977), 17~21세기 민주주의 투쟁의 역사를 다룬 《투표권: 어떻게 쟁취했고 어떻게 약화했나》(2005) 등 여러 저서를 남겼다.
핼 드레이퍼 Hal Draper (1914~1990)
미국의 사회주의 활동가이자 저술가였고, 자본주의와 스탈린주의에 모두 반대하며 “아래로부터 사회주의”(그가 최초로 사용한 용어)를 옹호한 트로츠키주의자였다.
마르크스 사상의 발전 과정을 탁월하게 연구한 명저 《카를 마르크스의 혁명 이론》(전 5권, 1977~1990)을 저술했고(2권의 일부가 《계급과 혁명》, 사계절, 1986으로 국역돼 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활동과 글을 다룬 《마르크스–엥겔스 백과사전》(전 3권, 1985~1986)을 편집했다. 그 밖에도 여러 저서를 남겼다.
책갈피 뉴스레터 <이달의 갈피>를 구독하세요!
독자들에게 제때 알맞은 책을 소개하는 알찬 정보를 담아 매달 발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