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렉시트, 무엇이고 왜 세계적 쟁점인가? (절판)
(개정판 《브렉시트와 유럽연합》으로 재출간했습니다.)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의 역사적 의미는 무엇일까? 신자유주의 유럽연합에 대한 민중의 반감의 표현일까? 인종차별적 극우 표심의 표현일까? 2016년 국민투표부터 지금까지 브렉시트를 다룬 글들을 묶은 책이다. “세계사적 전환”이 될 브렉시트를 둘러싼 논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책 소개
2016년 6월 23일 영국이 국민투표로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를 결정한 일은 영국만이 아니라 전 세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미국과 서방 제국주의 국가들은 커다란 타격을 입었고, 긴축 강요에 맞서 유럽연합에 도전하는 좌파와 노동자들은 결코 고립돼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국민투표 결과가 인종차별적 극우 표심의 표현이라고 오해해…
더보기차례
엮은이 서문 1부 브렉시트: 세계사적 전환 브렉시트: 세계사적 전환 | 알렉스 캘리니코스 2부 2016년 국민투표에서 2019년 합의안 부결까지 유럽연합을 반대하라 | 주디스 오어 왜 좌파는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찬성해야 하는가 | 조셉 추나라 브렉시트는 영국 노동계급과 세계 노동계급의 일보 전진이다 왜 영국은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를 택했나 |…
더보기본문 중에서
유럽연합을 반대하라 대부분의 서민들은 유럽연합을 일자리를 창출하고 악랄한 자본가들로부터 노동자들을 보호하는 좋은 기구로 여긴다. 또 어떤 이들은 유럽연합이 일과 학업을 위한 국가 간 이동을 자유롭게 해준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유럽연합에 남는 것을 뒷받침하는 이런 생각은 상식적이고 진보적인 선택인 것처럼 보인다. … [그러나] 유럽연합은 국민 대중의 생활수…
더보기지은이 소개
알렉스 캘리니코스 Alex Callinicos 1950년 짐바브웨에서 태어난 세계적 석학으로 저명한 마르크스주의 이론가이자 활동가다. 영국 런던대학교 킹스칼리지 유럽학 교수이고, 사회주의노동자당 중앙위원장이다. 국내에 번역된 책으로는 《카를 마르크스의 혁명적 사상》, 《반자본주의 선언》, 《제국주의와 국제 정치경제》, 《무너지는 환상》, 《차별과 천대에 맞…
더보기엮은이 소개
김영익 <노동자 연대> 기자로 동아시아 제국주의와 북한 쟁점에 관해 기사를 쓰고 있다. 저서로는 《제국주의론으로 본 트럼프 등장 이후의 동아시아와 한반도》가 있다. 김준효 <노동자 연대> 기자로 국제 쟁점에 관해 기사를 쓰고 있다.
더보기
책갈피 뉴스레터 <이달의 갈피>를 구독하세요!
독자들에게 제때 알맞은 책을 소개하는 알찬 정보를 담아 매달 발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