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조합 속의 사회주의자들
진정한 사회 변화를 바라는 사람들은 노동조합에서 어떻게 활동해야 할까? 왜 노동조합 지도자만 되면 그렇게 자주 실망스러운 타협을 하는 걸까? 현장 조합원의 자주적 활동을 북돋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사회주의자들의 노동조합 활동 경험을 담은 책이다. 20세기부터 오늘날까지 여러 사회주의자들이 발전시킨 노동조합 활동 방안들을 살펴보고 각각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다. 또, 노조 상층 지도자들이 투쟁을 이끌다가도 때때로 노동자들의 열망을 저버리고 실망스러운 타협을 하는 이유를 그들의 사회적 위치와 연관 지어 설명한다. 진정한 사회 변화를 바라는 사람들이 노조 상층 지도자들의 한계를 극복하고 투쟁을 일관되게 발전시키기 위해 노동조합 속에서 어떻게 활동해야 할지 그 방향을 제시한다.
책 소개
노동자 투쟁이 밑거름 구실을 한 거대한 촛불 운동이 우파 정부를 끌어내리면서 한국의 노동자들은 적지 않은 자신감을 얻게 됐다. 자신의 삶을 개선해 보겠다는 희망을 품고 많은 노동자들이 새로이 노동조합을 결성해 투쟁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세계경제 위기가 심상치 않다. 머지않아 이 위기의 충격파가 지금보다 더 큰 규모로 한국에 닥칠 수 있다. 세계 노동운동의…
더보기차례
옮긴이 머리말 1장 노동조합 속의 사회주의자들_ 알렉스 캘리니코스 01_ 노동조합은 이제 쓸모없는가? 02_ 자본주의, 노동조합, 노동조합 지도자 03_ 현장 조합원 운동 04_ 최근의 상승기: 1960년대와 1970년대 초 05_ 1974~1989년의 패배기 06_ 오늘날의 과제 2장 현장 조합원과 노동조합 관료_ 랠프 달링턴 노조 관료 / 노조 …
더보기본문 중에서
노동조합은 이제 쓸모없는가? 흔히 실업과 공장 폐쇄로 조직 노동자가 돌이킬 수 없을 만큼 줄거나 아예 노동계급이 사라지고 있는 양 여겨진다. 그러나 이것은 특정 형태의 노동자, 즉 제조업·블루칼라 노동자만 노동계급이라고 착각하는 것이다. 사실 먹고살기 위해 자신의 노동력을 팔아야 한다면 모두 노동계급이다. … 시간이 갈수록 이들[화이트칼라 노동자]의 노동…
더보기지은이 소개
알렉스 캘리니코스 Alex Callinicos 영국 런던대학교 킹스칼리지 유럽학 교수이고, 사회주의노동자당 중앙위원장이다. 국내에 번역된 책으로는 《노동자 계급에게 안녕을 말할 때인가》, 《카를 마르크스의 혁명적 사상》, 《차별과 천대에 맞선 투쟁의 전략과 전술》(공저) 등이 있다. 랠프 달링턴 Ralph Darlington 영국 샐퍼드대학교 고용관계학 …
더보기옮긴이 소개
이승민 노동자연대 회원이고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마르크스주의와 노동조합 투쟁》, 《아나키즘: 마르크스주의적 비판》, 《동성애 혐오의 원인과 해방의 전망》(공역)이 있다.
더보기
책갈피 뉴스레터 <이달의 갈피>를 구독하세요!
독자들에게 제때 알맞은 책을 소개하는 알찬 정보를 담아 매달 발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