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국가 마르크스주의의 관점

크리스 하먼, 알렉스 캘리니코스 외 지음 최일붕 편저 2015-12-07 312쪽 14,000원 신국판 9788979661163 책갈피

국가기관 대선 개입, 세월호 참사, 통합진보당 마녀사냥, ‘노동 개혁’에 저항하는 노동자들을 테러리스트로 모는 정부를 보면서 많은 사람들이 도대체 국가란 무엇이고 누구의 편인가 하는 의문을 품고 있다.

한편으로 최근 그리스 시리자의 집권, 제러미 코빈의 영국 노동당 당 대표 선거 압승, 스페인 포데모스의 급성장 등 세계적으로 좌파적 개혁주의가 부상하면서 급진좌파가 자본주의 국가를 활용해 사회 개혁이나 변혁을 이룰 수 있는가 하는 논쟁이 전 세계 좌파들 사이에서 불거지고 있다.

이 책은 자본주의 국가의 작동 방식을 규명하고 효과적인 사회변혁 전략을 제안하는 마르크스주의자들의 글을 묶은 것이다. 1부는 자본주의 사회 국가와 자본의 관계를 역사적·변증법적으로 분석하며 자본주의 국가의 작동 방식과 그 형태를 심층 분석한다. 2부는 좌파적 개혁주의와 혁명적 사회주의 사이의 전략 논쟁을 다룬다.

책 구입하러 가기>>
알라딘예스24인터넷교보인터파크인터넷영풍문고

지은이 소개

크리스 하먼 Chris Harman(1942~2009)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 중앙위원이자 <소셜리스트 워커>와 《인터내셔널 소셜리즘》의 편집자였다. 국내에 소개된 책은 《민중의 세계사》(책갈피), 《좀비 자본주의》(책갈피), 《세계를 뒤흔든 1968》(책갈피) 등 20여 권이 있다.

알렉스 캘리니코스 Alex Callinicos

런던대학교 킹스칼리지 유럽학 교수이고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 중앙위원장이다. 국내에 소개된 책은 《칼 맑스의 혁명적 사상》(책갈피), 《반자본주의 선언》(책갈피), 《제국주의와 국제 정치경제》(책갈피) 등 수십 권이 있다.

폴 블랙레지 Paul Blackledge

리즈베킷대학교 교수이고 《인터내셔널 소셜리즘》 편집위원이다. 주요 저서는 Marxism and Ethics: Freedom, Desire, and Revolution(SUNY Press, 2012) 등이 있다.

콜린 바커 Colin Barker

수십 년 동안 영국 맨체스터 노동자 운동에 활발하게 관여해 왔고, 맨체스터메트로폴리탄대학교 사회학과 부교수를 지냈다. 국내에 소개된 책은 《혁명의 현실성》(공저, 책갈피),《21세기 사회주의》(다함께)가 있다.

팀 포터 Tim Potter

《인터내셔널 소셜리즘》에 “The ‘strong state’”(1979), “The death of Eurocommunism”(1981) 등 여러 글을 썼다.

책갈피 뉴스레터 <이달의 갈피>를 구독하세요!
독자들에게 제때 알맞은 책을 소개하는 알찬 정보를 담아 매달 발송됩니다.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