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신간 서평 《아나키즘: 마르크스주의적 비판》

아나키즘은 왜 매력적이지만 한계가 있는가

출처: <레프트21>

《아나키즘: 마르크스주의적 비판》은 아나키즘에 다양한 매력이 있고, 아나키즘이 인기를 끄는 현상은 운동에 상상력과 열정을 불어넣기 때문에 환영할 만한 발전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사회 통념에 맞서 아나키즘의 이상을 방어한다. 예를 들어, 사회 통념은 국가가 없으면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이 벌어져 사람들이 불행해질 거라고 말한다. 이에 대해 존 몰리뉴는 인류가 오랫동안 국가 없는 사회에서 살았고 그런 사회는 혼란스럽기는커녕 질서정연했다고 반박한다.

그러나 존 몰리뉴는 아나키즘에 중대한 결함이 있다고 주장한다. 즉, 아나키즘에는 자본주의 사회를 바꾸고 대안 사회를 건설할 진지한 전략이 없다는 것이다. …

아나키즘의 숭고한 열정에 깔린 ‘맹점’ 

출처: <한겨레>

이 책은 노동계급이 주도하는 연속혁명(영구혁명)론에 입각해서 역사 속 아나키즘과 오늘날의 여러 아나키즘 조류를 비판적으로 개괄한다. 지은이가 보기에, 아나키즘과 마르크스주의는 계급 없는 자유로운 사회를 꿈꾼다는 점에서 목표가 같지만, 아나키즘은 국가·지도부·정치조직을 거부한다는 데에 근본 약점이 있다. 또한 그는 ‘아나르코생디칼리슴’, ‘공산주의적 아나키즘’ 같은 극히 일부 경향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아나키즘은 노동계급 개념을 부정함으로써 실제로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사회세력(노동계급)과 단절하거나 ‘다중’, ‘프레카리아트’(비정규직 등 불안정 노동자) 같은 개념으로 노동계급을 대체하려 한다고 비판한다. …

아나키즘 마르크스주의적 비판, 왜 마르크스주의가 필요한가

출처: <민중의 소리>

아나키즘의 장점과 약점을 파헤치면서 평등하고 계급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왜 마르크스주의가 중요한지 연구한 책, ‘아나키즘:마르크스주의적 비판’이 출간됐다. …

Λ 책 상세보기 메뉴 Λ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