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혁명과 중동의 민중 반란

알렉스 캘리니코스, 이집트 사회주의자, 존 몰리뉴, 최일붕, 크리스 하먼 외 지음 2011-03-07 176쪽 8,000원 신국판 변형 9788979660838 03300 책갈피

중동은 세계 자본주의에 가장 중요한 천연자원인 석유의 보고이자 아시아·아프리카·유럽이 교차하는 지정학적 요충지이기도 하다. 따라서 중동의 정치적·사회적 격변은 국제 정치·경제 체제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다. 이 책은 21세기 혁명의 현실성을 입증한 중동의 민중 반란, 특히 이집트 혁명의 진행 과정을 생생히 보여 주고 그 정치·경제·사회적 배경을 심층 분석하는 한편, 단지 관조적 시각에서 혁명의 미래를 전망하지 않고 혁명의 주역인 노동자·민중의 염원이 진정으로 실현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를 연속혁명론의 관점에서 제시하고 있다. 지금 진행 중인 중동의 격변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라 하겠다.

책 소개

2011년은 1848년, 1917년, 1968년, 1989년처럼 역사적인 해가 될 것이다. 새해 벽두부터 이집트 혁명과 중동의 민중 반란으로 국제 정치·경제 질서에 격랑이 일고 있다. 중동은 세계 자본주의에 가장 중요한 전략적 자원인 석유의 최대 매장지이자 아시아·아프리카·유럽이 교차하는 지정학적 요충지이기도 하다. 따라서 중동의 정치적·사회적 격변은 국제…

더보기

차례

엮은이 머리말 지은이 소개 1부 무바라크를 쫓아낸 이집트 혁명 세계를 뒤흔든 18일 무바라크 퇴진으로 흔들리는 제국주의 중동 전략 이집트인들이 역사의 흐름을 바꾸다 사회주의는 실현 불가능한 꿈이 아니다 혁명 앞에 놓인 과제들 노동자 파업이 혁명을 강화하고 자본 권력을 위협하고 있다 무슬림형제단 ― 저항과 타협 사이의 진퇴양난 궁지에 빠져 곤혹스러워 하는 미…

더보기

본문 중에서

카이로 거리는 정말로 억압받는 사람들의 축제의 장이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수많은 사람이 한데 모여 춤추고, 노래하고, 환호성을 질렀다. 그 누구도 이런 날이 오리라고 생각지 못했다. … 사람들이 거리에서 덩실덩실 춤을 추며 기뻐하는 사이에도, 어떤 이는 내게 싸움이 끝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무바라크가 물러난 것은 기쁘고 다행스런 일이지만 그것만으로…

더보기

지은이 소개

매튜 쿡슨(Matthew Cookson) 영국의 혁명적 반자본주의 주간지 <소셜리스트 워커>(Socialist Worker) 기자이고 사회주의노동자당(SWP) 당원이다. 사이먼 아사프(Simon Assaf) 레바논 출신의 사회주의자로 <소셜리스트 워커> 기자이고 사회주의노동자당 당원이다. 알렉스 캘리니코스(Alex Callinicos) 세계적 마르크스주의 …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