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마르크스주의 09 이슬람주의, 계급, 혁명

크리스 하먼 지음 이수현 옮김 2011-03-07 128쪽 4,900원 문고판 9788979660845 03300 책갈피

이집트에서 친미 독재자 무바라크가 몰락하고 무슬림형제단이 유력한 대안 세력 중 하나로 부상하자 서방 제국주의 정부들은 1978~79년 이란 혁명의 악몽을 떠올리며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2009년 작고한 혁명적 마르크스주의자 크리스 하먼은 이 책에서 이슬람주의가 정확히 무엇이고 전통주의와는 어떻게 다르며 그 핵심 계급 기반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또 이집트, 알제리 이란의 사례를 되짚으며 이슬람주의의 강점과 약점(모순)이 무엇인지 탁월하게 분석한다. 결론에서는 세속적 좌파가 적용할 만한 행동 규칙(“가끔 이슬람주의자들과 함께할 수는 있지만 국가와는 결코 함께할 수 없다”)을 제시한다.

책 소개

이집트에서 친미 독재자 무바라크가 몰락하고 무슬림형제단이 유력한 대안 세력 중 하나로 부상하자 서방 제국주의 정부들은 1978~79년 이란 혁명의 악몽을 떠올리며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이란 혁명 당시 이슬람주의의 성장을 보며 충격을 받은 것은 단지 우파와 자유주의 지식인들만이 아니었다. 좌파도 혼란에 빠져 양극단의 잘못을 저지르곤 했다. 한 극단은 이슬람주…

더보기

차례

이슬람, 종교, 이데올로기 이슬람주의의 계급적 기반 사회 운동으로서의 급진 이슬람 이슬람주의의 모순: 이집트 이슬람주의의 모순: 알제리 분열 이란의 경험 이슬람주의의 모순들: 수단 결론 후주

더보기

본문 중에서

이슬람주의의 성장과 좌파의 혼란 이슬람주의의 성장 때문에 혼란에 빠진 것은 자유주의자들만이 아니었다. 좌파도 그랬다. 좌파는 반(反)계몽주의적 교의처럼 보인 것 ― 전통적으로 반동적이던 세력의 후원을 받으며 일부 최빈곤층 사이에서도 성공을 거둔 ― 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몰랐다. 그래서 두 가지 상반된 태도가 나타났다. 첫째는 이슬람주의를 반동의 화신, …

더보기

지은이 소개

크리스 하먼(1942~2009) 영국의 사회주의노동자당(SWP) 중앙위원이자 좌파 이론지 ≪인터내셔널 소셜리즘≫의 편집자였고, 그 전 20여 년 동안 좌파 주간지 <소셜리스트 워커>의 편집자로 일했다. 2009년 카이로에서 이집트 시민사회단체들이 개최한 포럼에 연사로 참가하던 중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국내에 번역된 저서로는 대학생 단체들의 2009년 대학생…

더보기

옮긴이 소개

이수현 고려대학교 법대를 졸업했고, 현재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레닌 평전 2·3≫(책갈피), ≪마르크스주의에서 본 영국 노동당의 역사≫(책갈피), ≪세계를 뒤흔든 1968≫(책갈피) 등 10여 권의 책을 번역했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