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브레이스가 들려 주는 경제학의 역사 Economics in Perspective : a Critical History

J. K. 갤브레이스 지음 장상환 옮김 2002-04-25 399쪽 13,000원 신국판 9788989056072 03320 책벌레

이 책은 단순히 경제학자나 그 사상의 역사가 아니라 경제학의 역사에 관한 책으로서 과거를 통해 현재를 바라보기 위한 책이다. 경제학에 관한 한, 역사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케인스주의는 1929년 대공황을 통해 역사의 전면에 등장했지만 1970년대에 또 다른 경제위기를 막지 못했고 그 자리를 통화주의에게 내주게 된 것처럼, 우리는 경제 위기의 상황에서 과거 경제학의 역사를 들쳐보면서 해결책을 찾게 된다.

갤브레이스는 고대 그리스부터 현대 자본주의까지 경제학이 그 시대 상황에 따라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다루고 있는데, 이 책은 중심 학설과 그 배경이 되는 상황을 생생하고 흥미롭게 설명한다. 그것은 아마도 이 책의 저자인 갤브레이스가 애덤 스미스 이래 200여 년에 이르는 경제학의 역사의 4분의 1 기간에 걸쳐 경제학자로서 현존하고 있고 그 경제학자들 대다수를 알고 있는 덕분일 것이다.

책 소개

경제 대응책은 과연 머리 좋고 예언자다운 경제학자의 머리에서 톡 튀어나오는 것인가? 갤브레이스는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갤브레이스는 “심각한 경제 논쟁은 심각한 경제 문제가 없으면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예를 들면, 고대 사회에서는 노동력이 노예였기에 임금 문제는 전혀 제기되지 않았다. 오히려 이 시대에는 노예 제도의 존재 때문에 윤리학이 경제 문제…

더보기

차례

1  개관 2  아담 이후 3  오랜 중간기 4  상인과 국가 5  프랑스적 구상 6  애덤 스미스의 새로운 세계 7  세련, 긍정, 반란의 씨앗 8  위대한 고전적 전통(1)―주변에 있는 경제학자 9  위대한 고전적 전통(2)―주류에 있는 경제학자 10  위대한 고전적 전통(3)―신앙을 옹호한 경제학자 11  대공세 12  화폐의 독자성 13  미국적 관…

더보기

본문 중에서

이 책은 일반적인 경제학설사와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는 경제학이나 경제 사상은 그것이 탄생한 시대와 사회의 반영이라는 점이다. 어떤 경제학설이든 그것을 둘러싼 세계 속에서 발전한 것이므로 나는 경제학을 그와 같이 세계를 반영한 것으로 보고자 한다. 예를 들면, 애덤 스미스의 학설은 산업혁명 초기의 충격 속에서, 데이비드 리카도의 학설은 산업혁명이 더…

더보기

지은이 소개

존 케네스 갤브레이스(John Kenneth Galbraith) 1908년 캐나다에서 태어났다. 토론토 대학, 캘리포니아 대학과 영국의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수학했고 1934년 이후 하버드 대학에서 교편을 잡았다. 제2차세계대전 중에 정부 관직을 맡기도 했으며 케네디 대통령 때는 인도 대사를 지냈다. 그리고 1967~68년 ‘민주적 행동을 위한 미국인 모임’…

더보기

옮긴이 소개

장상환 이 책을 번역한 장상환은 경상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다. 1951년 대구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를 졸업했다. 저서로는 ≪진보정당을 말한다≫(책벌레)가 있으며, 공저서로는 ≪한국 농업 농민 문제 연구 1≫(연구사), ≪한국 사회의 이해≫(한울), ≪아카데미 한국 사회의 현단계≫(녹두), ≪제국주의와 한국 사회≫(한울), ≪한국 경제론 강의≫(한울), ≪한국…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