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역사 바로 알기 Man's Worldly Goods : the Story of the Wealth of Nations

리오 휴버먼 지음 장상환 옮김 2000-04-01 398쪽 13,000원 신국판 9788989056003 03300 책벌레 2008년 7월 11일 네이버 오늘의 책
민주노총 교육원 추천 교재
대학생 서평대회 2010년, 2011년 추천 도서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선정 제14회 전국청소년논술토론한마당 추천도서

봉건제에서 자본주의로의 이행을 다룬 책들 가운데 고전적인 저작으로 꼽히는 책으로 자본주의와 노동자의 역사를 기가 막힐 정도로 명쾌하고 쉽게 다루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은 단순한 역사서는 아니다. 이 책은 또한 고전 경제학과 그 이후의 경제학 이론들을 그 배경이 되는 역사 발전에 비추어 알기 쉽고 생생하게 설명하고 있다. 초보자에게는 더없이 좋은 경제학 입문서 구실도 한다.

책 소개

폴 스위지와 함께 세계적으로 유명한 진보 잡지인 <먼슬리 리뷰 Monthly Review>를 공동으로 창간한 바 있는 이 책의 저자 리오 휴버먼(Leo Huberman)은 좌파 지식인치고는 보기 드물게 급진적 사상을 대중적으로 설명하는 데 독보적인 재능을 보였던 인물이다. 그래서 이 책의 장점은 무엇보다 쉽고 명쾌하다는 데 있다. 일반적으로 경제사 관련 서…

더보기

추천사

자본주의의 비극은 자본주의에 사는 사람들 대부분이 자본주의에 대해 모른다는 사실에서 출발한다. 자본주의에 살면서 자본주의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인간이니 세계니 민주주의니 공화국이니 떠들어 대는 건 가련한 일이다. 《자본주의 역사 바로 알기》는 그런 가련함을 면할 수 있는 좋은 도구다. 1936년에 나온 책이지만 이 책보다 나은 도구는 아직 없다. &#821…

더보기

차례

저자의 말 제1부 봉건제에서 자본주의로 1장 기도하는 사람들, 싸우는 사람들, 일하는 사람들 2장 상인이 나타나다 3장 도시로 가다 4장 낡은 것을 대체한 새로운 관념 5장 농민이 속박을 부수다 6장 “외지인은 일할 수 없다” 7장 국왕이 납시오! 8장 “부자는…” 9장 “…가난한 사람, 거지, 도둑” 10장 일손 구함―두 살짜리도 괜찮음 11장 “황금, …

더보기

지은이 소개

리오 휴버먼(Leo Huberman) 언론인이자 학자이자 노동운동 활동가로 미국의 대표적인 진보적 지식인이었다. 1903년 미국 뉴저지의 뉴어크에서 태어나 1968년에 사망했다. 뉴욕 대학을 졸업하고 초등학교에서 잠시 교편 생활을 하다가 잡지 편집자를 거쳐 1938년부터 1년간 컬럼비아 대학 뉴칼리지의 사회과학 부장으로 재직했다. 로즈벨트 대통령의 뉴딜 정…

더보기

옮긴이 소개

장상환(蔣尙煥) 경상대학교 경제통상학부 교수. 1951년 대구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를 졸업했다. 공저서로는 ≪한국 농업 농민 문제 연구Ⅰ≫(연구사), ≪한국 사회의 이해≫(한울 아카데미), ≪한국 사회의 현단계≫(녹두), ≪제국주의와 한국 사회≫(한울), ≪한국 경제론 강의≫(한울), ≪한국 경제론 강의≫(한울), ≪한국의 농업 정책≫(미래사) 등이 있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