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의 세계화 세계를 뒤흔든 반자본주의 운동

크리스 하먼, 존 리즈 지음 정영욱 옮김 2002-01-25 231쪽 8,000원 신국판 변형 9788995130636 03300 북막스

신자유주의를 비판하는 내용의 책은 많다. 이 책은 신자유주의에 대한 비판보다는 그것에 맞서 저항하는 반(反)자본주의 운동을 중심적으로 다루고 있다.

시애틀을 비롯한 많은 도시에서 신자유주의에 대한 저항이 일고 있다. 왜 이런 반자본주의 운동이 계속 발전하고 있는지 반자본주의 운동의 의미와 운동을 둘러싼 논쟁과 주장은 무엇인지를 살핀다. 또한 기존의 활동가들이 변화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함께 다루고 있다.

차례

1장     IMF, 세계화, 그리고 저항 서문 문답풀이 신자유주의가 낳은 재앙 동유럽의 실패한 실험 혹사 공장의 지옥 환경의 악몽 세상에 공짜는 없다―무기와 ‘원조’ 누가 지배하고 있는가? IMF 뒤에 보이지 않는 주먹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2장    반자본주의―이론과 실천 신자유주의에 대한 거부 WTO, IMF, 다국적 기업, 시애틀의 충격 시…

더보기

지은이 소개

크리스 하먼 영국의 사회주의노동자당(SWP) 중앙위원이자 좌파 이론지 ≪인터내셔널 소셜리즘≫의 편집자였고, 그 전 20여 년 동안 좌파 주간지 <소셜리스트 워커>의 편집자로 일했다. 2009년 카이로에서 이집트 시민사회단체들이 개최한 포럼에 연사로 참가하던 중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국내에 번역된 저서로는 대학생 단체들의 2009년 대학생 추천도서 50선에 …

더보기

옮긴이 소개

정영욱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