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읽는 마르크스주의 How Marxism Works

크리스 하먼 지음 배규식 옮김 2000-09-10 155쪽 6,000원 신국판 9788995130612 03300 북막스

이 책은 영국 사회주의 노동자당(SWP)의 주간지에 실린 글들을 묶어 출간한 것으로서, 다른 어떤 책보다도 쉽고 간결하게 마르크스사상의 핵심을 설명하고 있다. 이후 덴마크어, 불어, 독일어 등의 여러 언어로 번역되었다.

이 책에는 150여 쪽의 많지 않은 분량에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필요성, 사적 유물론, 계급 투쟁, 노동 가치 이론, 사회주의자 당, 마르크스주의와 여권운동 등의 주제를 두루 담고 있다. 여느 학술적인 책과는 달리 저자의 실천적 활동 경험과 풍부한 사례를 접목시키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차례

저자 서문 1장. 마르크스주의 이론이 왜 필요한가 2장. 역사에 대한 이해 3장. 계급투쟁 4장. 자본주의 체제의 형성 5장. 노동 가치 이론 6장. 경제 공황 7장. 노동자 계급 8장. 사회는 어떻게 변혁될 수 있는가 9장. 노동자는 어떻게 혁명적으로 될 수 있는가 10장. 혁명적 사회주의자 당 11장. 제국주의와 민족해방 12장. 마르크스주의와 여권운동…

더보기

본문 중에서

마르크스는 이 모든 견해들을 관념론(idealism)이라고 못박았다. 사람들이 관념(ideas)을 갖는 것을 반대해서가 아니라, 이런 종류의 견해들이 관념을 인간의 생활 조건과 분리돼 존재하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관념론’이라고 낙인찍었던 것이다. 사람들의 관념은 그들이 살고 있는 생활의 종류와 밀접하게 연결돼 있는 것이다. &#82…

더보기

지은이 소개

크리스 하먼 영국의 사회주의노동자당(SWP) 중앙위원이자 좌파 이론지 ≪인터내셔널 소셜리즘≫의 편집자였고, 그 전 20여 년 동안 좌파 주간지 <소셜리스트 워커>의 편집자로 일했다. 2009년 카이로에서 이집트 시민사회단체들이 개최한 포럼에 연사로 참가하던 중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국내에 번역된 저서로는 대학생 단체들의 2009년 대학생 추천도서 50선에 …

더보기

옮긴이 소개

배규식 배규식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을 졸업하고 영국의 워릭(Warwick) 대학에서 산업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노동연구원에서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