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브란트와 혁명 Rembrandt and Revolution

존 몰리뉴 지음 정병선 옮김 2003-04-01 176쪽 13,000원 크라운판 9788979660296 03600 책갈피

렘브란트를 반자본주의 화가로 해석한 책. 초상화, 역사화, 부식동판화, 누드화, 풍경화에서 색다른 천재성을 드러낸 화가였다는 게 렘브란트에 대한 일반적인 평이다. 그러나 존 몰리뉴는 다소 퉁명스럽고 뻣뻣한 서술을 통해 렘브란트가 살았던 시대와 사회역사적 정보를 아우른 뒤 렘브란트를 새롭게 조명한다.

작품 이해에 도움이 될 배경지식, 작품의 제작과 전기적 사실, 감상과 관련된 기술적 지식을 동원하여 서술해나갔다. 114컷의 화보와 설명은 렘브란트의 작품 세계를 가감없이 보여준다. 책은, 렘브란트의 반자본주의 정신은 전생애 걸쳐서 나타났으며, 그가 무엇을 그리지 않았는가를 살필 때 더 확연히 드러난다고 이야기한다.

추천사

렘브란트가 얼마나 위대한 거인이었는지, 또 그가 얼마나 상처받기 쉬운 한 인간이었는지를 완전히 이해하려면 황금 시대,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이라고 하는 그가 살았던 시대와 장소를 알아야만 한다. 존 몰리뉴의 간결한 이 책이 그 작업을 해내고 있다. – 존 버거 (John Berger, Way of Seeing의 저자)

더보기

차례

1.서문 2.렘브란트와 혁명 3.혁명의 기원 4.네덜란드 사회의 주요 특징 5.네덜란드 사회와 네덜란드 미술 6.부르주아 화가, 렘브란트 7.반자본의 화가, 렘브란트 8.렘브란트, 비극과 역사 도판목록 찾아보기

더보기

지은이 소개

존 몰리뉴 존 몰리뉴는 포츠머스 대학 예술사와 철학 교수다.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 당원이며 <소셜리스트 워커>의 정기 칼럼니스트이기도 하다. 한국에 소개된 주요 저서로는 ≪사회주의란 무엇인가?≫(책갈피), ≪마르크스주의와 당≫(북막스) 등이 있다.

더보기

옮긴이 소개

정병선 연세대 신문방송학과 졸업. 역서로《조류독감》,《엘니뇨와 제국주의로 본 빈곤의 역사》,《타고난 반항아》,《돼지가 과학에 빠진 날》,《자연과 함께한 1년》,《현대과학의 열쇠, 퀀텀 유니버스》,《브레인 스토리》,《여자가 섹스를 하는 237가지 이유》,《우리는 왜 달리는가》,《미래시민 개념사전》,《보통 사람들을 위한 제국 가이드》,《전쟁과 우리가 사는 세상…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