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베트남 전쟁 The American War : Vietnam 1960~1975 미국은 어떻게 베트남에서 패배했는가

조너선 닐 지음 정병선 옮김 2004-05-15 381쪽 12,000원 신국판 9788979660333 03300 책갈피

베트남인들은 이 전쟁을 미국 전쟁이라고 부른다. 반면 미국에서는 똑같은 전쟁이 베트남 전쟁으로 통한다. 이 책은 다른 베트남 책들과 달리 이 전쟁을 베트남 농민과 미군 사병들의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베트남전 당시 징집을 거부한 양심적 병역 거부자였으며 반전 운동에 참가했던 저자는 이 전쟁 시기에 어린이였거나 태어나지도 않았던 새로운 세대의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베트남 전쟁에는 미군 54만 명이 파병돼 5만 7000명이 전사했으며 베트남인 150만~200만 명, 인도차이나 전체에서 약 300만 명이 사망했다. 미국은 남베트남, 북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를 폭격했고 이 당시 투하된 폭탄은 제2차세계대전에서 참전국 전체가 사용한 폭탄보다 무려 세 배나 많은 양으로, 그 파괴력이 히로시마에 투하된 원자탄 640개와 맞먹는다.

이런 무자비한 공격을 퍼부은 세계 최강국 미국에 맞서 가난한 농민 국가 베트남이 어떻게 승리했는지를 쉽고 명쾌하며 생생한 문체로 조너선 닐은 설명한다. 미국을 패배시킨 주인공들은, 베트남의 밀림에서 점점 더 미국의 군사 정책에 반기를 들었던 미군 사병들, 정의로운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노력했던 베트남의 활동가와 게릴라들, 전쟁을 중단시키기 위해 결집했던 미국의 시민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이 책의 장점은 이들의 생생한 증언이 폭넓게 수록돼 있어 베트남 전쟁에 관한 진실에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해 준다는 점이다. 그리하여 저자는 베트남 전쟁을 “공포․강간․잔혹 행위의 역사인 동시에 상상을 초월하는 끝없는 용기의 역사”로 그려내고 있다.

또 저자는 베트남과 미국의 엘리트들의 정책과 전략의 형성, 변화, 폐기 과정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그 어느 곳에서도 다루지 않았던 사병들의 반란을 풍부한 자료와 함께 얘기하고 있는 점도 독창적이다.

그렇다면 왜 지금 우리는 베트남 전쟁을 다시 돌아봐야 하는가? 이라크 전쟁은 제2의 베트남이 될 것인가? 저자는 역사가 단순하게 되풀이되지 않지만 베트남과 이라크는 무척 닮았다고 말한다. 하지만 미국은 이라크에서 베트남 전쟁 때보다 더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다고 말한다.

이라크인 포로 학대 등으로 미국이 위기에 몰린 지금, 한국군의 이라크 파병을 앞두고 있는 지금, 300만 명의 민간인이 사망한 한국 전쟁을 치르고서 베트남 전쟁에 파병한 뼈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는 우리에게 이 책은 무엇이 역사의 진실인지를 말해 주고 있다.

책 소개

현재 미군의 이라크인 포로 학대가 커다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럼스펠드 국방장관마저 인정한 포로 학대는 대선을 앞두고 있는 부시 정부를 곤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이라크에서 대량살상무기를 발견하지 못하고 이라크인들을 학대하는 미군을 보면서 이라크 전쟁의 명분은 도대체 무엇이었냐고 미국 국민을 비롯한 전 세계 사람들이 미국 정부에게 묻고 있다. 이라크 전쟁…

더보기

추천사

이 책은 미국-베트남 전쟁의 구조와 본질을 명쾌하게 드러냈다는 점에서 새롭고 탁월하다.미국 사회 내부의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미국의 지배 계급이 어떻게 전쟁을 기획하고 확산시켜나갔는지를 추적하는 저자의 시선은 예리하고도 집요하다. 풍부하게 제시된 자료와 시대적 정황들은 추측의 영역에 머물러 있던 많은 부분들을 생생한 사실의 영역으로 옮겨 놓는데 기여하고 있…

더보기

차례

한국어판에 부치는 저자 머리말 감사의 말 머리말 연보 1장 베트남 전사 2장 미국이 개입한 이유 3장 전쟁의 양상 4장 게릴라 5장 저항 운동 6장 사병들의 반란 7장 전후의 베트남과 캄보디아 8장 전후의 미국과 세계 후주 더 읽을거리 참고문헌 찾아보기

더보기

본문 중에서

베트남인의 고통 1966년에 미국인 기자 마사 겔혼은 남베트남의 한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는 네이팜탄 피폭자 어린이들을 방문하고서 ≪레이디스 홈 저널≫에 이렇게 썼다. “사이공을 찾기 전에 나는 네이팜탄이 살을 녹여 버린다는 얘기를 듣고 읽었다. 나는 그게 말도 안 된다고 생각했다. 고기를 오븐에 집어넣어도 지방만 녹지 고기는 그대로이기 때문이다. 어쨌든, …

더보기

지은이 소개

조너선 닐(Jonathan Neale) 희곡 11편, 소설 3권, 넌픽션 4권을 집필했다. 그의 최근작으로는 셰르파 등산가들을 소재로 한 ≪벌거벗은 산 The Naked Mountain≫, 어린이책 ≪바다에서 길을 잃다 Lost at Sea≫가 있다. 그리고 영국 워릭 대학교에서 사회사 연구(영국 해군의 폭동을 다룬 논문)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아프가니스…

더보기

옮긴이 소개

정병선 이 책을 옮긴 정병선은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글쓰기와 저널리즘을 공부했다. 옮긴 책으로는 ≪축구 전쟁의 역사≫(이지북), ≪벽을 그린 남자―디에고 리베라≫(책갈피), ≪모차르트―혁명의 서곡≫(책갈피), ≪렘브란트와 혁명≫(책갈피), 편역서로 ≪우리는 어떻게 비행기를 만들었나≫(지호)가 있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