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세계 제패 전략 The New Mandarins of American Power : the Bush Administration's Plans for the World

알렉스 캘리니코스 지음 김용욱 옮김 2004-05-30 224쪽 9,000원 신국판 변형 9788979660340 03300 책갈피

≪반자본주의 선언≫ 등으로 화제를 불러왔고 얼마 전에도 방한해 강연한 요크 대학교 정치학 교수이자 진보적 사회운동가인 캘리니코스가 이번에는 미국의 세계 제패 전략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짧고 명쾌하게 설명한 책을 우리에게 선보였다.

캘리니코스는 자본주의적 제국주의의 긴 역사에서 가장 최근의 에피소드를 다루고 있다.

캘리니코스는 이 책에서 부시 독트린(일방주의적 선제 공격)의 진정한 의미를 설명한다. 그는 “테러와의 전쟁”을 정당화하려는 각종 미사여구를 폭로하고, 현재 미국 대외 정책을 지배하고 있는 공화당 신보수주의자들의 전략을 분석한다.

이 네오콘들의 진정한 의도는 테러리즘과 싸우는 것이라기보다는 잠재적 경쟁자들을 협박하고 벌주기 위해 미국의 군사적 우위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그는 말한다. 신보수주의적 ‘새로운 미국의 세기를 위한 프로젝트’는 미국식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의 세계 지배를 영속시키려고 하고 있다.

캘리니코스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이상하고 두려운 세계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해야지만 이러한 세계에 저항하고 그것을 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미국의 패권과 전략에 대한 책들이 봇물 터지 듯 나오고 있는 지금, 진정한 마르크스주의 관점에서 미국의 세계 전략을 살펴본 책이 나온 것은 매우 유의미하다.

책 소개

363년과 2003년 이 책은 기원후 363년 로마의 마지막 이교도 황제였던 율리아누스의 원정으로 시작한다. 율리아누스는 페르시아의 수도 크테시폰을 정복하기 위해 맞수 페르시아 제국의 영토를 가르는 거대한 강인 유프라테스 강을 건넜다. 2003년 3월, 두 서방 국가는 메소포타미아 지역 또는 제1차세계대전 뒤 오스만 제국 분할 이후 이라크라고 부른 현대 아…

더보기

차례

서문 프롤로그 : 두 강 사이에 벌어진 전쟁에서 1장 정복의 미사여구 선과 악 사이에서 테러리즘 불량국가와 악의 축 대량살상무기 민주주의 자유주의적 변명 2장 영원한 전쟁의 숭배자들 부시 독트린 부시 2세 : 공화당 우파의 주도권 장악 예언된 전쟁의 연대기 3장 미국의 세계 제패 전략 냉전 이후의 미국 전략 미국의 군사적 이점을 이용하기 미국 대 유럽 4장…

더보기

지은이 소개

알렉스 캘리니코스 1950년 짐바브웨 출생으로 영국 사회주의 노동자당(SWP) 중앙위원이며 SWP의 계간 저널인 ≪국제 사회주의 International Socialism≫의 편집위원이다. 현재 영국 요크 대학교 정치학 교수다. 캘리니코스는 영국 반신자유주의 단체인 글로벌라이즈 레지스턴스(Globalise Resistance)의 활동가이기도 하다. 현재 …

더보기

옮긴이 소개

김용욱 이 책을 옮긴 김용욱은 단국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과정(동양사)을 수료했다. 홍콩을 중심으로 아시아에서 영국 제국주의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