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 게바라와 쿠바 혁명 Che Guevara and the Cuban Revolution

마이크 곤살레스 지음 이수현 옮김 2005-01-25 239쪽 7,800원 신국판 변형 9788979660371 03300 책갈피

신화 속 영웅에서 살아 있는 혁명가로!!

체 게바라의 실천과 사상을 통해 남미의 역사를 읽는다!!

이 책은 체 게바라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쿠바 혁명을 다룬 입문서다. 체 게바라에 관한 책이 많이 출간됐지만, 대부분은 책들이 인간 체 게바라의 일상을 따라가며 그가 그 시대의 가장 완벽한 인간이라는 점을 강조하는데 치우쳐 있다. 반면, 이 책은 체 게바라의 생애를 놓치지 않으면서도 그의 사상의 장점과 단점을 격동의 중남미 상황에 비추어 고전적 마르크주의 관점에서 흥미진진하게 분석하고 있다. 또한 체 게바라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쿠바 혁명에 대해서도 그 과정과 정치적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

 

 

차례

■ 한국어판 서문 제1장 군중 속의 얼굴 제2장 어린 시절 제3장 모터사이클 다이어리 제4장 바나나 공화국 제5장 카스트로를 만나다 제6장 82명의 전사들 제7장 산과 평야 제8장 아바나 진군 제9장 권력을 잡다 제10장 혁명의 확산 제11장 희생과 헌신 제12장 미사일 위기 제13장 결혼도 아니고 이혼도 아닌 제14장 마지막 여정 제15장 죽음과 부활 ■…

더보기

본문 중에서

◆ 전기 작가들과 회고록 저자들은 체 게바라의 삶에서 그때까지 알려지지 않은 혁명적 인식의 씨앗을 찾는 일에 몰두했다. 그래서 게바라가 추키카마타 광산의 경험이나 어릴 때의 경험들에서 이미 혁명가가 될 조짐이 보였다는 듯이 주장한다. 그러나 그런 암시와 조짐은 대부분 날조된 것이다. 게바라가 개인적 비극에 몹시 가슴 아파하고, 사랑을 주고받으며, 삶을 즐기…

더보기

지은이 소개

글래스고대학교 스페인어문학 부교수이다. 그는 라틴아메리카 문학과 문화, 현대 라틴아메리카 정치(특히, 쿠바․니카라과․칠레)를 다룬 글들을 써 왔다. 잡지 ≪인터내셔널 소셜리즘≫의 편집부원이자 스코틀랜드사회당(SSP) 내의 ‘소셜리스트 워커 플랫폼’ 회원이기도 하다. 그리고 방송, 특히 라디오 방송에 정규 출연하고 있으며, 다양한 연극 활동에도 참가해 왔다.

더보기

옮긴이 소개

이 책을 옮긴 이수현은 고려대학교 법대를 졸업했고 현재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세계를 뒤흔든 1968≫(책갈피), ≪미국의 이라크 전쟁≫(북막스) 등을 번역했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