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마르크스주의 전통은 무엇인가 ? What is the Real Marxist Tradition?

존 몰리뉴 지음 최일붕 옮김 2005-08-25 143쪽 6,500원 신국판 변형 9788979660401 03300 책갈피

이 책의 저자 존 몰리뉴는 영국 포츠머스 대학 ‘예술사와 철학’ 교수이자 사회주의노동자당의 고참 활동가다. 한국에서는 ≪사회주의란 무엇인가?≫(책갈피), ≪마르크스주의와 당≫(북막스), ≪렘브란트와 혁명≫(책갈피), ≪레닌에 대해 말하지 않기≫(공저, 이후)의 저자로 알려져 있다.

이 책은 진정한 마르크스주의의 정체성을 밝히기 위한 책이다. 역사상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하고 심지어 서로 대립하기까지 하는 ‘마르크스주의들’이 속출”해 왔기 때문이다. 어쨌든 그들 모두 ‘마르크스주의’를 자처하므로 마르크스주의라고 부를 수 있을까?

존 몰리뉴는 고개를 가로젓는다. “진정한 마르크스주의의 근본 특징은 마르크스의 저작 전체 또는 특별히 엄선된 교의들을 충직하게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계급인 현대 프롤레타리아, 즉 노동계급의 이익·투쟁·해방을 이론적으로 분명히 표현하는 구실을 한다.……반면에, 다양한 ‘거짓’ 또는 사이비 마르크스주의의 공통된 특징은 노동계급의 자기 해방 프로젝트를 포기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변형들”로 카우츠키주의(사회민주주의), 스탈린주의, 제3세계 민족주의를 끄집어 내 낱낱이 해부한다. 반면에 마르크스, 엥겔스, 레닌, 로자 룩셈부르크, 트로츠키, 그람시로 이어지는 고전 마르크스주의의 진정한 전통이 무엇인지 규명한다.

책 소개

존 몰리뉴는 1983년에 마르크스 사후 1백주년을 기념해 이 책을 썼다. “마르크스주의의 이름과 이데올로기, 그 내용을 완전히 왜곡하면서도 그 소유권을 주장하는 전 세계의 많은 정권들과 정당들로부터 [존 몰리뉴가] 진정한 마르크스주의라고 생각하는 것을 해방시키는 것이 그 목적이었다.” 저자는 이러한 “변형들”로 카우츠키주의(사회민주주의), 스탈린주의, 제3…

더보기

차례

한국어판 서문  7 1부_마르크스주의란 무엇인가? 서문  17 1장 마르크스주의의 계급적 토대  23 2장 마르크스주의의 과학성  31 3장 실천에서 이론으로  37   2부_마르크스주의의 변형들 서문  59 4장 카우츠키주의  63 5장 스탈린주의  75 6장 제3세계 민족주의  95 7장 진정한 마르크스주의 전통  113 옮긴이 후기  117 후주  1…

더보기

본문 중에서

수많은 ‘마르크스주의’들 마르크스가 세상을 뜨고부터 백 년 동안,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하고 심지어 서로 대립하기까지 하는 ‘마르크스주의들’이 속출했다. 따라서 고인(故人)의 1백 주기를 맞이하는 지금이야말로, 난마처럼 얽힌 이 매듭을 풀어 보기에 적당한 시점인 듯하다. 즉, 마르크스주의를 자처하는 주장들의 심사 기준을 확립함으로써 “진정한 마르크스주의…

더보기

지은이 소개

존 몰리뉴 존 몰리뉴는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 당원이며 <소셜리스트 워커>의 정기 칼럼니스트다. 포츠머스 대학 예술사와 철학 교수이기도 하다. 한국에 소개된 주요 저서로는 ≪사회주의란 무엇인가?≫(책갈피), ≪마르크스주의와 당≫(북막스), ≪렘브란트와 혁명≫(책갈피), ≪레닌에 대해 말하지 않기≫(공저, 이후) 등이 있다. 존 몰리뉴는 8월 방한해 18일부터…

더보기

옮긴이 소개

최일붕 반전 반자본주의 노동자운동 단체 ‘다함께’에서 신문편집자이자 국제연락간사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당 건설을 향하여 : 레닌 1893~1914≫(북막스), ≪마르크스주의와 당≫(북막스), ≪코민테른≫(책갈피), ≪사회주의란 무엇인가?≫(책갈피) 등이 있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