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란 무엇인가?

존 몰리뉴 지음 최일붕 옮김 2005-08-31 176쪽 7,500원 신국판 변형 9788979660418 03300 책갈피

이 책은 존 몰리뉴가 10년 동안 주간신문 「소셜리스트 워커」에 기고한 칼럼들을 묶은 것이다. “”도대체 사회주의란 무엇인가?””, “”인간 본성이 바뀔 수 있을까?””, “”사회주의는 사람들을 다 똑같이 만들어 버리지 않을까?”” 등 사회주의에 대해 누구나 한 번쯤 품어 봤음직한 의문과 토론거리들을 다루고 있다.

존 몰리뉴 특유의 쉽고 분명한 문체, 통쾌한 비유들로 가득해,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마르크스주의 입문서 구실을 하기에 적합하다. 특히 노동조합과 대학에서 벌어지는 교육용 토론에 적합한 공통의 토론거리를 제공할 것이다.

차례

한국어판 서문  9 서문  13 1장 도대체 사회주의란 무엇인가?  17 “하지만 인간 본성은 바뀌지 않는 법…”  20 경영인은 꼭 있어야 하나?  24 혁명은 폭력을 뜻하는가?  27 “사회주의는 사람들을 다 똑같이 만들어 버릴 거야……”  30 2장 어떻게 해야 사회주의에 이를 수 있을까?  35 우리는 왜 월요일을 싫어할까?  37 착취란 무엇인가?…

더보기

본문 중에서

도대체 사회주의란 무엇인가? ‘사회주의’ 하면 사람들은 흔히 소련의 스탈린 억압 정치나 영국 노동당 정부 또는 그 밖의 ‘좌파’ 정부들을 떠올린다. 말하자면, 사람들은 사회주의를 관료나 억압적 국가가 사회 생활을 모두 통제하는 것 또는 몇몇 개혁 조처들로써 아니면 국가가 좀 더 나서서 지금 상태를 손질하는 것쯤으로 생각한다. 이처럼 딱히 ‘이거다’ 싶게 입…

더보기

지은이 소개

존 몰리뉴 2005년 현재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 당원이며 <소셜리스트 워커>의 정기 칼럼니스트다. 포츠머스 대학 예술사와 철학 교수이기도 하다. 한국에 소개된 주요 저서로는 <사회주의란 무엇인가?>(책갈피), <마르크스주의와 당>(북막스), <렘브란트와 혁명>(책갈피), <레닌에 대해 말하지 않기>(공저, 이후) 등이 있다.…

더보기

옮긴이 소개

최일붕 현재 다함께 운영위원이자 국제연락간사다. ≪러시아 혁명과 레닌의 사상≫(책갈피)을 썼고, ≪레닌 평전 1≫(책갈피), ≪사회주의란 무엇인가?≫(책갈피), ≪고전 마르크스주의 전통은 무엇인가?≫(책갈피), ≪좌파의 재구성과 변혁 전략≫(공역, 책갈피), ≪잘못된 운동 조류≫(다함께), ≪1929년 대공황≫(다함께), ≪사회주의의 두 가지 전통≫(다함께…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