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의 파괴자 자본주의 Ecology Against Capitalism

존 벨라미 포스터 지음 추선영 옮김 2007-07-05 288쪽 10,000원 신국판 9788979660494 03300 책갈피 인문사회과학출판인협의회 선정 2007년 올해의 책

이 책은 마르크스주의 월간지 ≪먼슬리 리뷰≫의 공동 편집자이자 미국 오리건 대학교 교수인 존 벨라미 포스터가 쓴 생태 에세이다. 이 책은 환경 위기에 대한 주류 경제학적 접근을 마르크스주의적 관점에서 비판하고 대안을 모색한다.

책 소개

이 책은 마르크스주의 월간지 ≪먼슬리 리뷰≫의 공동 편집자이자 미국 오리건 대학교 교수인 존 벨라미 포스터가 쓴 생태 에세이다. 이 책은 환경 위기에 대한 주류 경제학적 접근을 마르크스주의적 관점에서 비판하고 대안을 모색한다. 열두 편의 에세이로 구성된 이 책은 자본주의가 근본적으로 생태학과 대립한다고 주장한다. 즉, 자본주의는 자본가들의 이윤 추구와 경제…

더보기

추천사

일상의 구석구석마저도 초국적 자본에 의해 장악돼 가는 신자유주의의 시대. ‘시장의 제국’은 마치 불가사리처럼 사회의 공공성을 폐기하고, 환경의 지속 가능성을 멋대로 유린한다. 과연 누가, 어떻게 그 탐욕스런 팽창과 맹목적 질주를 멈추게 할 것인가? 인간의 얼굴을 한 체제 속에서 건강한 삶을 이어 가려는 이 땅의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은 새로운 총체성을 제시한…

더보기

차례

추천의 글·7 한국어판 서문·13 서문·17 1 |자본주의와 대립하는 생태학·21 2 |생태적 손익계산의 횡포:경제 환원주의의 환경적·사회적 결과·47 3 |지구 생태계와 공공의 이익·73 4 |생태학과 인간의 자유·87 5 |“저들로 하여금 오염을 먹어 치우게 하라”:자본주의와 세계 환경·101 6 |생태 위기의 규모·115 7 |무엇의 지속 가능한 개발…

더보기

본문 중에서

기술의 발전이 자본주의의 환경 위기를 해결할 수 있을까? 이 문제에 답하기 위해 생태경제학자들이 제본스의 역설이라고 부른 것을 살펴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영국 경제학자인 윌리엄 스탠리 제본스는 현대 신고전주의 경제 분석의 선구자 중 한 명으로 한계효용이론에 입각한 주관적 가치이론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렇지만 제본스가 처음 명성을 얻은 계기는 ≪석탄 문…

더보기

지은이 소개

존 벨라미 포스터 존 벨라미 포스터는 미국 오리건 대학교 교수이자, 마르크스주의 월간지 ≪먼슬리 리뷰≫의 공동 편집자다. 그는 최근 미국의 제국주의적 지배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글을 쓰고 있지만, 주요 관심은 마르크스주의적 관점에서 자본주의 사회의 환경문제를 비판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저서로는 ≪환경과 경제의 작은 역사≫(현실문화연구, 20…

더보기

옮긴이 소개

추선영 이 책을 번역한 추선영은 서울신학대학교를 졸업했고 중앙대학교 대학원을 수료했다. ‘인천의제21’에서 일하게 되면서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번역에 대한 관심은 카피레프트(http://copyle.jinbo.net) 활동을 하면서 싹텄다. 《읽을꺼리》 4~6호 제작에 참여했고 ≪녹색사상사≫(이매진, 2004)를 공동 번역했으며 ≪자본의 세계화, …

더보기

서평

현대 사회가 당면한 생태 위기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극복될 수 있는지의 문제는 여전히 심각한 의문으로 남아 있다. 주류 경제학자나 여타 지배적 담론의 관점을 가진 학자들은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제시하면서 자본주의 사회가 이러한 위기를 스스로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회의적 견해의 학자들은 생태 위기를 유발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를 극복하는 것은 불가…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