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마르크스주의 04 크리스 하먼의 새로운 제국주의론 Analysing Imperialism

크리스 하먼 지음 이수현 옮김 2009-08-01 192쪽 5,900원 문고판 9788979660661 03300 책갈피

마르크스주의 용어인 ‘제국주의’라는 낱말은 이제 강대국의 횡포를 뜻하는 정도의 말로 누구나 느슨하게 사용하는 말이 됐다. 그러나 정작 그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어떤 동역학으로 움직이는지는 말하는 사람마다 제각각이다.

이 책은 레닌, 부하린, 홉슨, 카우츠키, 힐퍼딩, 로자 룩셈부르크, 스탈린, 바란, 군더 프랑크, 네그리, 홀러웨이 등 다양한 ‘제국주의론들’ 사이의 논쟁의 역사를 다룬다. 또한 고전적 제국주의 시대, 냉전 시대, 오늘날의 ‘세계화’ 시대의 제국주의가 각각 어떻게 다른지 파고든다. 특히 오늘날 ‘세계화’ 시대의 상식으로 통하는 주장들이 대체로 부정확하거나 과장돼 있음을 밝히는 부분은 꼭 읽어 볼 만하다.

책 소개

마르크스주의 용어인 ‘제국주의’라는 낱말은 이제 강대국의 횡포를 뜻하는 정도의 말로 누구나 느슨하게 사용하는 말이 됐다. 그러나 정작 그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어떤 동역학으로 움직이는지는 말하는 사람마다 제각각이다. 크리스 하먼의 이 짧은 소책자는 이러한 다양한 ‘제국주의론들’ 사이의 논쟁을 다루는 것에서 출발한다. 이 논쟁은 역사가 제법 길다. 레닌이 …

더보기

차례

들어가며 제1부 고전적 제국주의론 제국주의론에 대한 비판들 독점, 국가, 금융자본 부하린과 전쟁몰이 레닌, 제국주의, 식민지 나라들 제2차세계대전 ― 제국주의론의 확인 제2부 냉전 시기의 제국주의 유럽 제국들의 종식 식민주의 이후의 제3세계 ― 가혹한 현실의 수용 제3부 제국주의와 ‘세계화’ 국가, 자본, ‘세계화’ 미국 ― 헤게모니, 군대, 제2차 냉전 …

더보기

본문 중에서

제국주의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들 전 세계 거의 모든 주요 도시에서 벌어진 미국의 이라크 공격 반대 시위는 평화를 염원하는 것이었을 뿐 아니라 ‘제국주의’에 반대하는 것이기도 했다. 미국 정부의 행동을 별로 혐오할 것 같지 않은 사람들조차도 제국주의라는 낱말을 사용했다. 그러나 21세기 초에 제국주의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명확하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더보기

지은이 소개

크리스 하먼 크리스 하먼(Chris Harman)은 영국의 좌파 이론지 ≪인터내셔널 소셜리즘≫ 편집자이자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 중앙위원이다. 국내에 번역된 저서로는 대학생 단체들의 2009년 대학생 추천도서 50선에 꼽힌 ≪민중의 세계사≫(책갈피)를 비롯해 ≪21세기 대공황과 마르크스주의≫(책갈피, 공저), ≪오늘의 세계경제 : 위기와 전망≫(갈무…

더보기

옮긴이 소개

이수현 이 책을 옮긴 이수현은 고려대학교 법대를 졸업했고, 현재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레닌 평전 2 : 모든 권력을 소비에트로≫(책갈피), ≪자본주의의 대안과 사회주의 가치 논쟁≫(책갈피), ≪좌파의 재구성과 변혁 전략≫(책갈피), ≪마르크스주의에서 본 영국 노동당의 역사≫(책갈피), ≪21세기 대공황과 마르크스주의≫(책갈피)[공역] 등 10…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