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마르크스주의 05 오바마의 아프팍 전쟁

조너선 닐, 데이비드 화이트하우스, 제프 브라운, 아심 잔 지음 차승일 옮김 2009-08-01 144쪽 5,000원 문고판 9788979660678 03300 책갈피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의 환호와 기대 속에 취임한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는 지금 아프가니스탄에 군대를 증파하며 나토 회원국들에게 전쟁 지원을 종용하고 있다. ‘혈맹’인 한국의 이명박 정부에도 재파병을 요청했다. 그리고 아프가니스탄 전쟁은 이제 파키스탄으로 번져가고 있다. 이른바 ‘아프팍 전쟁’이다.

오바마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 집단을 물리치고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재건’이 필요하며 따라서 점령은 정당하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과연 아프가니스탄인들은 외국 군대를 어떻게 생각할까? 또, 탈레반에 대해서는?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은 진정 무엇을 원할까?

이 책에서 조너선 닐은 아프가니스탄인의 처지에서 본 전쟁의 현실을, 미국인 사회주의자 데이비드 화이트하우스는 고통으로 점철된 아프가니스탄의 역사와 미국의 관계를 살펴본다. 영국 사회주의자 제프 브라운과 파키스탄 활동가 아심 잔은 파키스탄이 “미국 제국주의의 취약한 고리”라고 지적한다. 네 명의 지은이는 전쟁에 반대하고 평화를 염원하는 모든 이들이 알아야 할 오바마의 아프팍 전쟁의 진실을 들려준다.

책 소개

2008년 11월 미국 역사상 첫 흑인 대통령의 탄생에 전 세계가 열광했다. 조지 부시의 오만방자함과 폭력에 질려 버린 사람들은 무엇보다 끔찍한 전쟁이 끝나고 평화가 도래하기를 학수고대했기 때문이다. 큰 기대를 받으며 취임한 지 7개월, 오바마는 아프가니스탄에 군대를 증파하며 나토 회원국들에게 자신의 계획에 동참하라고 호소하고 있다. ‘혈맹’인 한국의 이명…

더보기

차례

아프가니스탄 전쟁이 ‘선한’ 전쟁인가? 30년 전쟁의 기원/지리와 종족 구성/위로부터의 혁명/소련의 점령과 이에 맞선 저항/탈레반의 부상/두 번째 점령/저항의 뿌리/네오 탈레반/파키스탄의 중요성/주/참고 문헌 아프가니스탄에서 철군해야 하는 이유 무시당하는 아프가니스탄인들의 생명/아프가니스탄 발전의 특수성/냉전의 전쟁터/아프가니스탄 내전과 카스피 해 송유관 …

더보기

본문 중에서

아프가니스탄에서 저항이 증가하는 이유 일단 미국의 존재를 용인했던 아프가니스탄인들이 왜 2004년부터 반대하게 됐는지를 이해하려면 먼저 ‘재건’의 실체를 봐야 한다.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을 재건해 주기를 바란 것은 아프가니스탄인만이 아니었다. 유럽에서도 거의 모든 사람들은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 상당한 원조를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2002년에 재건 …

더보기

지은이 소개

조너선 닐(Jonathan Neale) 아동 문학가이자 대안 세계화 운동가. 현재 바스스파 대학교에서 문예 창작을 가르치고 있다. 인류학자로서 1971~1973년 아프가니스탄에서 현지 조사를 했다. 2001년 30만 명이 참가한 이탈리아 제노바 G8 정상회담 반대 시위의 조직자였다. 국내에 소개된 저서로는 ≪두 개의 미국≫(책갈피), ≪미국의 베트남 전쟁≫…

더보기

옮긴이 소개

차승일 이 책을 옮긴 차승일은 고려대학교 법대를 졸업했고,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계간지 ≪마르크스21≫의 부편집인이고 격주간 신문 <레프트21>에서 정기적으로 국제 기사를 번역하고 있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