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으로 보는 마르크스주의 변증법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Marxism Part 1

R. S. 바가반 지음 천경록 옮김 2010-03-20 224쪽 11,000원 신국판 9788979660715 03100 책갈피

이해하기 쉽고, 풍부한 예가 가득한 마르크스주의 철학 입문서!

자연과학으로 보는 『마르크스주의 변증법』은 인문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을 이어주는 마르크스주의 철학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는 마르크스 철학의 입문서이다. 마르크스 철학을 소개함과 동시에 그 주제를 서사적이기보다는 개략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마르크스주의 변증법이 본질적으로 자연과학과 깊은 관련성이 있음을 명쾌하게 보여준다. 특히 저자가 <청년 사회주의자>라는 잡지에 기고했던 글들을 모았기 때문에 난해한 철학 용어가 나오는 이론서와 달리 이해하기 쉽고, 문학작품을 인용하는 등 풍부한 예를 들어 마르크스주의 변증법을 살펴보고 있다.

책 소개

이 책의 지은이 바가반은 스리랑카의 변호사이며 마르크스주의자다. 바가반은 ≪청년 사회주의자≫라는 잡지를 편집했는데, 이 책은 지은이가 이 잡지에 연재한 글을 모은 것이다. 이 책은 마르크스주의 철학, 그중에서도 유물론적 변증법을 다룬 개설서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마르크스주의의 특정 이론들을 한데 통합하고 그 토대를 보강해 준다. 특히 철학은 역사적 전환점…

더보기

추천사

《자연과학으로 보는 마르크스주의 변증법》은 유물론적 변증법에 대한 훌륭한 개설서로서 마르크스주의 변증법이 본질적으로 자연과학과 깊은 관련성이 있음을 명쾌하게 보여 준다. 이 책의 지은이 바가반은 마르크스주의 변증법과 더불어 자연과학을 대단히 정확하고 폭넓게 이해하고 있으며, 그가 스리랑카의 변호사 출신임을 고려하면 이는 놀라운 일이다. 그는 자연과학자가 보…

더보기

차례

C L R 제임스의 추천사 01 서론 02 역사적 과업 ― 문제 제기 03 유물론 물질/ 물질의 선차성/ 관념은 실재를 반영한다/ 철학의 근본 문제 ― 관념론이냐 유물론이냐 04 변화만이 ‘절대적’ 현상이다 우주 진화론/ 지질학/ 생물학/ 인류학/ 역사학 05 몇 가지 기본 원칙 현상을 시간과 공간의 맥락에서 이해한다/ 현상들을 그 상호 연관성으로 이해한다…

더보기

본문 중에서

연구 결과는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뜨거운 물에 담갔던 손을 따뜻한 물속에 넣으면 차갑게 느껴질 것이다. 반대로 얼음물에 담갔던 손을 차가운 물에 넣으면 따뜻하게 느껴질 것이다. “해는 동쪽에서 뜨고 서쪽으로 진다”는 말은 열대지방이나 온대 지방에서는 분명히 참말이다. 그러나 남극과 북극에서는 몇 달 동안 해가 아예 뜨지 않거나 지지 않는 경…

더보기

지은이 소개

바가반 Ramalingam Saravana Baghavan 이 책을 쓴 바가반은 1927년에 영국의 식민지였던 스리랑카에서 태어났다. 트리니티 칼리지와 로얄 칼리지를 졸업했고, 1942년에 스리랑카 평등사회당LSSP에 입당한 이후 줄곧 마르크스주의자로 활동하다가 1989년에 사망했다. ‘청년 사회주의자Young Socialist’라는 잡지를 편집했고, 마르…

더보기

옮긴이 소개

천경록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을 졸업했다. 프랑스, 모로코, 오스트리아, 미국 등지에서 지낸 경험이 바탕이 돼 세계 각지의 경제와 역사에 관심이 많다. 번역한 책으로는 ‘민중의 세계사'(책갈피),’21세기 대공황과 마르크스주의'(책갈피) 등이 있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