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마르크스주의 08 세계화와 노동계급

빌 던, 크리스 하먼 지음 최용찬, 차승일, 김영재 옮김 2010-09-17 128쪽 4,900원 문고판 9788979660777 03300 책갈피

세계화 때문에 자본은 무소불위의 힘을 갖게 되고 노동계급은 무력해지는가? 이 책은 세계화와 신경제, 탈산업화, 비물질 노동과 다중, 노동귀족 등에 관한 신화를 파헤치면서 오늘날 세계 노동계급의 현실을 살펴보고 노동운동의 전망과 과제를 모색한다. 특히 자본의 이동성과 지역 재배치, 그것이 국가의 능력, 기업 구조조정, 노동의 성격 변화에 미친 영향을 꼼꼼히 살핀다.

책 소개

세계화 때문에 자본은 무소불위의 힘을 갖게 되고 노동계급은 무력해지는가? 이 책은 세계화와 신경제, 탈산업화, 비물질 노동과 다중, 노동귀족 등에 관한 신화를 파헤치면서 오늘날 세계 노동계급의 현실을 살펴보고 노동운동의 전망과 과제를 모색한다. 특히 자본의 이동성과 지역 재배치, 그것이 국가의 능력, 기업 구조조정, 노동의 성격 변화에 미친 영향을 꼼꼼히 …

더보기

차례

세계화와 신경제라는 신화 _ 빌 던 자본의 지역 재배치의 한계 국가의 쇠퇴와 ‘민주주의 결손’ 노동자와 신경제 노동의 성격 변화 조직화와 조직화 실패 세계의 노동계급 _ 크리스 하먼 세계적 상황 계급의 동역학 탈산업화 신화 공업과 서비스업 비시장 서비스 부문의 성격 서비스 노동의 성격 유연화와 노동계급 즉각적 이전이라는 신화 고용 패턴 ― 세계 노동계급과 …

더보기

본문 중에서

사회과학자들과 언론인들은 ‘세계화’나 ‘신경제’ 같은 개념들을 꽤 오랫동안 유포해 왔다. 많은 경우 이런 주장에는 노동계급은 사라졌고 노동계급의 자기 해방이라는 마르크스주의의 염원도 끝났다는 주장이 담겨 있다. 이를 단순히 마르크스주의를 반대하는 최신 주장쯤으로 치부할 수도 있다. …… 그러나 많은 반자본주의 활동가들도 비슷한 견해를 표명하면서, 새로운 저…

더보기

지은이 소개

빌 던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대학교 정치경제학부 교수. 주로 현대 세계 정치경제와 마르크스주의를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 쓴 책으로는 ≪세계의 구조조정과 노동자 파워(Global Restructuring and the Power of Labour)≫가 있고 ≪“연속혁명/평가와 전망” 출간 100주년 기념 논설집(100 Years of Permanent Revo…

더보기

옮긴이 소개

최용찬 지난 몇 년간 민주노총 공공운수연맹 등의 노동조합에서 정책·연대 사업 담당자로 일했다. 2010년, 독일 베를린 경제대학(Berlin School of Economics and Law)에서 ‘세계화와 노동정책’ 석사과정을 마쳤다. 차승일 고려대학교 법대를 졸업했고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계간지 ≪마르크스21≫의 편집팀에서 일하며 격주간 신…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