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계급이란 무엇인가? 갖가지 불평등의 원인을 이해하는 열쇠 A Question of Class

린지 저먼 지음 최병현 옮김 2021-02-19 176쪽 12,000원 신국판변형 9788979662016 책갈피

이 사회가 불평등하다는 생각은 상식처럼 퍼져 있다. 그래서 불평등을 폭로하고 나름으로 그 원인을 진단하는 책은 이미 많다. 그렇지만 이 사회의 동학을 꿰뚫어 보며 그것이 어떻게 체계적으로 불평등을 양산하는지 밝혀내는 책, 그래서 이 불평등을 없앨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책은 거의 없다.

이 책은 마르크스의 계급론으로 이를 설명한다. 자본주의의 역사가 긴 영국에서 사회주의자로 활동해 온 저자는 계급 불평등을 생생하게 폭로하고 역사적 사례를 풍부하게 제시하며, 독자들이 마르크스주의 계급론에 쉽게 접근하도록 안내한다. 더 나아가, 계급 문제를 둘러싼 주요한 쟁점에 대한 여러 오해와 편견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계급 문제를 깊이 있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계급이란 무엇인지, 오늘날 계급 문제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이 불평등한 사회를 바꾸기 위한 실마리를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고민하던 독자들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책 소개

이 사회가 불평등하다는 생각은 상식처럼 퍼져 있다. 그래서 불평등을 폭로하고 나름으로 그 원인을 진단하는 책은 이미 많다. 그렇지만 이 사회의 동학을 꿰뚫어 보며 그것이 어떻게 체계적으로 불평등을 양산하는지 밝혀내는 책, 그래서 이 불평등을 없앨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책은 거의 없다. 이 책은 마르크스의 계급론으로 이를 설명한다. 특히, 계급 문제를 마…

더보기

추천사

이 책은 계급 문제를 마르크스주의 관점에서 쓴 쉽고 명쾌한 입문서이다. 계급을 한물간 얘기로 여기거나 계급의 존재를 인정하더라도 혼란이 많은 요즘, 이 책의 출판은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많은 사람들, 심지어 좌파조차 직업·소득·의식·라이프스타일 등에 따라 계급을 나누는 사회학의 영향을 받는다. 같은 노동자인데도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하나의 계급으로 보…

더보기

차례

추천사: 마르크스의 계급론은 현재 사회를 인식하고 변화시키기 위한 출발점   1장 계급에 대한 이해와 오해: 사회학의 계급·계층론 비판 2장 노동계급, 누구이고 어떻게 변해 왔나? 3장 자본가 계급, 지배자로 태어나는 자들 4장 중간계급, 샌드위치 신세? 5장 노동계급의 혁명적 잠재력: 어떻게 실현되는가?   후주 편집자 후기 찾아보기  …

더보기

본문 중에서

첫 문장 한날한시에 태어난 아이라도 속한 계급에 따라 완전히 다른 삶을 살기 마련이다.   p 22~24 왜 불평등이 계속될까? 지금까지 살펴본 여러 종류의 불평등이 계속되는 이유는 간단하다. 바로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의 분배가 지독히 불평등하기 때문이다. [영국에서] 가장 부유한 1퍼센트가 모든 부의 27퍼센트를, 가장 부유한 5퍼센트가 모든 부의 절반을…

더보기

지은이 소개

린지 저먼 Lindsey German 영국의 사회주의자이고, 2000년대 초 이라크 전쟁 반대 운동이 시작할 때부터 전쟁저지연합(Stop the War Coalition)의 사무총장을 맡아, 영국 역사상 최대 규모인 200만 명이 참가한 2003년 반전 시위를 이끌었다. 2004년과 2008년에는 급진 좌파 연합체의 런던 시장 후보로 출마하기도 했다. 영국…

더보기

옮긴이 소개

최병현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했고,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노동자 연대>와 《마르크스21》에 국제 기사와 논문을 다수 번역했고, 《You Don’t Know JS》(2017), 《팀을 위한 Git》(2016) 등 사회과학·과학소설·IT 관련 책과 글을 번역했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