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서평 신간 서평 《인종차별과 자본주의》

인종차별의 원인과 해방 전략을 알기 위한 알짜배기 필독서

출처: <노동자 연대>

마르크스주의가 인종차별 등 차별 문제를 다루는 데서 무능하다는 생각이 흔하다. 그러나 캘리니코스는 이런 생각이 오해이고, 오히려 마르크스주의가 인종차별을 이해하고 그에 맞서 싸우는 데서 최상의 수단을 제공한다는 점을 보여 준다. 캘리니코스는 이 책에서 인종차별의 근원이 무엇이고 어떻게 뿌리 뽑을 수 있을지를 유물론적 방법으로 다룬다. … 인종차별뿐 아니라 차별 문제 일반을 이해하고 차별에 맞서고자 하는 독자들이라면 이 책을 곱씹으며 읽어보기를 권한다.

 

학술 새 책

출처: <한겨레21>

조지 플로이드의 죽음에 항의하는 운동이 세계 곳곳을 흔들고 있다. 인종차별을 마르크스주의 관점으로 분석한 알렉스 캘리니코스의 1993년작. 이 책에서 캘리니코스는 인종차별의 본질과 기원, 인종차별 반대투쟁의 역사, 오늘날에도 인종차별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를 분석해 근본적 해결책을 내놓는다.

 

신간

출처: <레디앙>

이 책은 인종차별을 마르크스주의 관점으로 분석한 현대의 고전이다. … 특히, 마르크스가 남긴 문헌들을 연구해 인종차별에 대한 마르크스 자신의 유물론적 분석을 복원하고, 백인 노동자가 인종차별로 물질적 이득을 얻는지(흑인 민족주의와 마르크스주의 사이의 핵심 논쟁점)를 규명하기 위해 실증적 분석을 내놓는 부분은 매우 흥미롭다.

 

Weekly BOOK Review

출처: <더스쿠프>

이 책은 마르크스주의 관점에서 인종차별을 분석한다. 저자는 인종차별이 현대적 현상이라고 단언한다. 노예제도의 결과물이 인종차별이며, 인종차별이 지금까지 사라지지 않는 건 자본주의 내에서도 인종차별을 낳는 물질적 조건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Λ 책 상세보기 메뉴 Λ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