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코로나19, 자본주의의 모순이 낳은 재난

마이크 데이비스, 알렉스 캘리니코스, 마이클 로버츠, 우석균, 장호종 외 지음 장호종 엮음 2020-03-31 208쪽 12,000원 신국판 9788979661804 책갈피

왜 자꾸 신종 바이러스가 출현할까? 사스와 메르스도 코로나바이러스인데, 왜 여태껏 코로나 백신은 나오지 않았을까? 지금 밀어닥치는 세계경제 위기는 단지 코로나19 때문일까? ‘물리적 거리 두기하라면서 왜 공장과 사무실은 계속 돌리는 걸까? 문재인 정부는 왜 마스크 하나 제대로 공급하지 못할까? 병상이 턱없이 부족한데 왜 (스페인처럼) 대형 민간병원을 통제해 환자들을 수용하지 않고 위험한 자가 격리를 시킬까? 한국이 과연 코로나19 대응의 모범 사례일까? 평범한 사람들은 자신과 가족, 동료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이 책은 이런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문들에 답하는 책이다. 코로나19 사태를 다룬 국내외의 저명한 마르크스주의자, 학자, 의사, 보건의료 운동가의 글을 모았다.

책 소개

  사스-코로나바이러스-2가 세상에 나타난 지 몇 달 만에 전 세계에서 수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었고 아무도 이 위기가 언제까지 갈지, 어디까지 갈지 감도 못 잡고 있다. 이 재난은 인류에게 여러 의문을 던지고 있다. 지카, 에볼라, 신종플루, 사스, 메르스, 지금의 코로나19 사태까지 왜 자꾸 신종 바이러스가 출현할까? 사스와 메르스도 코로나바이러스인데, …

더보기

차례

엮은이 머리말 2판 엮은이 머리말   1장 자본주의는 왜 감염병을 확산시키나? 마이크 데이비스 특별 기고: 2020년, 전염병의 해 질병은 왜 확산되는가?: 자본주의와 농축산업 진화생물학자 롭 월리스 인터뷰: 코로나19 위기의 구조적 원인은 무엇인가? 코로나19: 자본주의 체제의 모순을 들춰내다 왜 여태껏 코로나 백신은 나오지 않았을까?   2장 보건 …

더보기

본문 중에서

왜 자꾸 신종 바이러스가 출현할까? 의도치 않은 다양성을 줄이기 위해 생산은 엄격하고 철저하게 관리된다. 2009년 시카고에 기반을 둔 동물권 단체 ‘동물을 위한 자비’는 [다국적 농기업] 하이라인인터내셔널의 부화장에서 고기를 가는 기계에 수컷 병아리들을 넣는 동영상을 공개했다. 달걀을 낳지 못하는 수컷 병아리를 갈아 버리는 행위는 업계의 표준이다. 하이라…

더보기

지은이 소개

마이크 데이비스 Mike Davis 미국의 사회주의자로 도시사회학·역사학·생태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마르크스주의 분석을 발전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뉴 레프트 리뷰》 편집인을 지냈고, 현재 캘리포니아대학교 리버사이드캠퍼스 명예교수다. 한국에는 《조류독감: 전염병의 사회적 생산》(돌베개, 2008), 《슬럼, 지구를 뒤덮다》(돌베개, 2007), 《미국의 꿈…

더보기

엮은이 소개

장호종 반자본주의 주간신문 <노동자 연대> 기자이고 현직 의사다. 의료 민영화 반대, 기후변화 저지, 연금 개악 반대 등 다양한 사회운동에 참가해 왔다. 《박근혜의 의료 민영화,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막을 것인가?》(노동자연대, 2014), 《왜 핵안보정상회의를 반대해야 하는가?》(다함께, 2012)를 썼고 《경제 위기, 연금 개악, 그리고 저항》(노동자…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