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알렉스 캘리니코스 시사논평 양극화, 극우, 좌파

알렉스 캘리니코스 지음 이정구 엮음 2021-01-08 343쪽 15,000원 신국판 9788979662009 책갈피

중도파 기성 정당들의 위기는 무엇을 보여 줄까? 왜 곳곳에서 극우와 파시즘이 성장할까? 급진 좌파의 성장은 어떤 모순에 부딪혀 왔을까? 코로나19는 세계 정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진정한 대안을 제시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이 책은 세계적 마르크스주의 석학인 알렉스 캘리니코스가 오랫동안 신문에 연재한 논평들 중에서 사회·정치 양극화, 극우의 성장, 좌파의 과제를 다룬 글을 모은 것이다. 세계 곳곳에서 시시각각 벌어진 중요한 사건들의 정치적·경제적 의미를 송곳처럼 정확히 짚어 내 오늘날의 세계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책 소개

이 책은 세계적으로 저명한 마르크스주의 석학이자 실천하는 지식인인 알렉스 캘리니코스가 오랫동안 신문에 연재한 논평들 중에서 사회·정치 양극화, 극우의 성장, 좌파의 과제를 다룬 글을 모은 것이다. 세계 곳곳에서 시시각각 벌어진 중요한 사건들의 정치적·경제적 의미를 송곳처럼 정확히 짚어 내 오늘날의 세계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캘리니코스는 런던대학교…

더보기

차례

엮은이 머리말   1장 미국 정치의 양극화 오바마, 가난한 사람들의 희망일까? 힐러리 클린턴은 ‘차악’이 아니다 트럼프 당선, 지배자들도 난처하다 트럼프 당선에는 오바마 책임도 있다 지배자들의 트럼프 ‘길들이기’ 시도 샌더스 열풍으로 촉발된 사회주의 논쟁 인종차별 부추겨 정권 유지하려는 트럼프 트럼프와 지배계급 사이에 균열이 커지다 바이든으로 대중의 불만을…

더보기

본문 중에서

p. 59~60 미국 대선이 보여 주는 것 조 바이든은 2016년 대선에서 힐러리 클린턴이 그랬던 것처럼 ‘연속성’을 상징하는 후보였다. 민주당은 힐러리와 빌 클린턴이 1990년대에 고안하고 버락 오바마가 이어 간 전략을 고수했다. 그 전략은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를 효율적으로, 그러나 좀 더 ‘인도적’인 것처럼 운영하는 것이었다. 버니 샌더스가 왼쪽에서 제…

더보기

지은이 소개

알렉스 캘리니코스(Alex Callinicos) 1950년 짐바브웨에서 태어난 세계적 마르크스주의 석학이다.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자본론의 논리학”으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현재 런던대학교 킹스칼리지 명예교수다. 실천하는 지식인의 전형으로, 2000년대의 대안 세계화 운동과 반전 운동을 건설하는 데 중요한 구실을 했으며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

더보기

엮은이 소개

이정구 2009년 경상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한신대·아주대·경상대 등에서 강의했다. 《왜 우리는 더 불평등해지는가》(공저), 《사회운동가들과 함께 세상읽기》(공저) 등을 썼고, 《강탈국가 이스라엘》, 《좀비 자본주의》(공역) 등을 옮겼으며, 《알렉스 캘리니코스의 국제 관계에 대하여》, 《국제주의 전통 자료집》(전 16권)을 엮었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