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르크스주의란 무엇인가? How Marxism Works

크리스 하먼 지음 이수현 옮김 2019-08-30 168쪽 9,000원 신국판 변형 9788979661651 책갈피

이 책은 《민중의 세계사》의 저자 고() 크리스 하먼이 알기 쉽게 쓴 마르크스주의 가이드다.

크리스 하먼은 이 책의 머리말에서 마르크스주의는 어렵다는 근거 없는 믿음이 널리 퍼져 있다. 그러나 사실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사상은 놀라울 만큼 간단하다. 마르크스가 뭐라고 말했는지 그리고 엥겔스, 룩셈부르크, 레닌, 트로츠키가 마르크스주의를 어떻게 발전시켰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마르크스주의 사상을 알기 쉽게 소개하는 책이라고 밝힌다.

마르크스주의는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가 어떻게 작동하고 왜 문제이고 무엇이 대안인지를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책은 마르크스주의 이론이 왜 필요한지부터, 자본주의 체제는 어떻게 시작됐는지, 사회는 어떻게 변혁될 수 있는지 그리고 여성 억압을 어떻게 끝낼 수 있는지까지 마르크스주의를 처음 만나는 독자들이 궁금해할 13가지 질문을 다룬다.

책 소개

이 책은 《민중의 세계사》의 저자 고(故) 크리스 하먼이 알기 쉽게 쓴 마르크스주의 가이드다. 1989년에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마르크스주의 입문》이라는 제목으로 처음 한국에서 출간됐고, 《쉽게 읽는 마르크스주의》 등으로 제목을 바꿔 거듭 출간돼, 지금까지 수만 부가 팔렸다. 이 책은 크리스 하먼이 2000년에 내놓은 제6판을 처음 완역한 것으로, 본…

더보기

차례

머리말        1장 왜 마르크스주의 이론이 필요할까?   2장 역사를 어떻게 봐야 할까?    3장 인류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다?   4장 자본주의 체제는 어떻게 시작됐을까?   5장 상품의 가치는 어떻게 …

더보기

본문 중에서

왜 이론이 필요할까? “도대체 왜 이론이 필요한가? 우리는 경제 위기에 빠져 있다는 것을 안다. 우리가 자본가들에게 착취당하고 있다는 사실도 안다. 우리가 모두 분노하고 있다는 것도 안다. 우리에게 사회주의가 필요하다는 것도 안다. 나머지는 지식인들이나 신경 쓸 문제지.” … 흔히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사회주…

더보기

지은이 소개

크리스 하먼 Chris Harman (1942~2009)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 중앙위원이자 <소셜리스트 워커>와 《인터내셔널 소셜리즘》의 편집자였다. 전 세계가 들썩인 1968년 당시 영국 학생운동의 중심이던 런던대학교 정치경제대학에서 주도적 학생 활동가로 사회운동에 뛰어든 이래 40여 년간 마르크스주의 이론가이자 활동가로 활약했다. 2009년 카…

더보기

옮긴이 소개

이수현 고려대학교 법대를 졸업했고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세계를 뒤흔든 1968》, 《크리스 하먼의 새로운 제국주의론》, 《이슬람주의, 계급, 혁명》 등 크리스 하먼의 책을 여러 권 옮겼고, 그 밖에도 《카를 마르크스의 혁명적 사상》, 《레닌과 21세기》, 《레닌 평전 2~4》, 《트로츠키 1927~1940》, 《파시즘, 스탈린주의, 공동전선…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