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문재인 정부, 촛불 염원을 저버리다

김문성, 김영익, 김하영, 최일붕 외 지음 2019-05-10 704쪽 22,000원 신국판 9788979661613 책갈피

문재인 정부에게 진보 개혁을 기대했던 마음은 안녕하십니까

문재인 정부는 촛불 정부를 자처하고 적폐 청산, 노동 존중, 페미니스트 대통령, 한반도 평화 등을 내세우며 집권했다. 그래서 문재인 정부가 진보 개혁을 이루리라는 기대가 많았다.

그러나 집권 2년이 지나는 지금, 문재인 정부의 지지율은 추락해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질렀고, 찌그러졌던 우파가 세력을 회복해 자유한국당의 지지율은 국정 농단 사태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왜 문재인 정부는 각종 개악을 저지르며 촛불 염원을 저버렸을까? 대중의 지지를 잃었던 우파는 어떻게 박근혜 퇴진 2년 만에 살아나게 됐을까? 우파의 회복을 막기 위해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을 삼가야 할까?

《문재인 정부, 촛불 염원을 저버리다》는 지난 2년간 꾸준히 문재인 정부의 모순과 불충분성을 지적하고 기록한 글들을 모아서 엮은 책이다. 문재인 정부에게 품었던 기대가 실망으로 바뀐 역사를 돌아보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문재인 정부의 행보 그 이면에 깔린 동학을 규명하고 진정한 진보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대안을 찾는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책 소개

문재인 정부는 촛불 정부, 노동 존중 사회, 페미니스트 대통령, 적폐 청산, 한반도 평화 등을 내세우며 집권했다. 박근혜를 쫓아낸 촛불 운동을 의식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문재인 정부 자체가 진보 개혁 정부라거나 또는 진보 정부는 아니라 해도 촛불 운동 영향 때문에 어느 정도는 진보 개혁을 할 수밖에 없다는 기대가 많았다. 그러나 집권 2년이 지나는 지금, …

더보기

차례

머리말   서론: 문재인 정부를 둘러싼 환경과 모순   1부 정치 1장 개혁 염원 배신하고 우선회하다 2장 우파는 어떻게 살아나고 있는가 3장 개혁을 위해 문재인의 성공을 바라야 할까   2부 경제 1장 악화하는 경제와 문재인의 친기업 행보 2장 신자유주의적 규제 완화를 이어받다 3장 의료 영리화 추진, 철도 민영화 유지 4…

더보기

본문 중에서

문재인 정부 지지율은 왜 반토막이 났을까? [2018년 8월] 대통령 국정(직무) 수행평가 여론조사에서 긍정적 평가가 문재인 집권 후 처음으로 60퍼센트 아래로 내려갔다(한국갤럽, 리얼미터 조사). 모든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두 달째 하락 중인 추세가 의미심장하다. 부정적 평가도 30퍼센트대로 늘었다. 남북 정상회담과 구여권 청산 염원 등이 더해져 2018…

더보기

지은이 소개

김문성 <노동자 연대> 기자로 한국 정치에 관해 기사를 쓰고 있다. &nbsp; 김영익 <노동자 연대> 기자로 제국주의와 북한 쟁점에 관해 기사를 쓰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제국주의론으로 본 트럼프 등장 이후의 동아시아와 한반도》(공저, 2017)가 있다. &nbsp; 김하영 노동자연대 운영위원이자 조직노동자운동팀장이다. 지은 책으로는 《오늘날 한국의 노…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