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베네수엘라 위기 왜 발생했고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조셉 추나라, 앤디 브라운, 김준효 지음 2019-04-15 136쪽 6,000원 문고판 9788979661606 책갈피

베네수엘라 위기는 사회주의의 실패인가?

베네수엘라가 우고 차베스 집권 20년 만에 심각한 위기에 빠졌다. 야당들이 끊임없이 정권 교체를 시도하고 있고, 트럼프 정부를 비롯한 서방 정부들도 현 정부 퇴진을 요구하며 압박하고 있다. 물가 상승률이 100만 퍼센트에 달하고 약 300만 명이 극심한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나라를 떠나 난민이 됐다.

베네수엘라 위기를 어떻게 봐야 할까? 독재 정부와 민주주의의 대립일까? 정권을 되찾기 위한 부르주아지의 쿠데타 시도일까? 왜 강대국들이 앞다퉈 베네수엘라에 개입하려 할까? 전 세계 신자유주의 반대 운동에 희망을 줬던 라틴아메리카의 진보/좌파 정부들이 왜 차례로 위기에 빠졌을까? “철 지난 사회주의” 정책을 폈기 때문일까?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것은 불가능할까? 진정한 대안은 무엇일까?

이 책은 20여 년에 걸친 베네수엘라 ‘21세기 사회주의’ 실험의 흥망성쇠를 분석해 현 위기의 본질을 규명하는 마르크스주의자들의 글을 엮었다. 지은이들은 베네수엘라와 라틴아메리카 현지 활동가들의 진정한 목소리와 기층의 고민을 담으려 노력했다. 오늘날 베네수엘라와 라틴아메리카 상황을 이해하는 데 좋은 출발점이 될 것이다.

책 소개

베네수엘라 야당들의 정권 교체 시도가 끊임없이 이어지면서 베네수엘라 정국은 격랑에 휩싸여 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는 베네수엘라의 부르주아 야당들을 지지하며 제국주의적 개입에 나섰다. 트럼프 정부가 베네수엘라에 가한 “최대한의 압박”에는 경제제재부터 군사개입까지 “모든 선택지가 열려” 있다. 한국의 문재인 정부를 비롯한 친서방 정부/언론은 트럼프 정부…

더보기

차례

엮은이의 말 1장 베네수엘라 위기의 원인과 대안 _ 김준효 2장 차베스와 베네수엘라 그리고 21세기의 혁명 _ 조셉 추나라 3장 차베스 이후 베네수엘라는 어디로? _ 앤디 브라운 후주 참고 문헌

더보기

본문 중에서

정권 교체 운동을 주도하는 이들은 누구일까? 정권 교체 운동을 주도하는 것은 베네수엘라 사기업, 금융권, 언론사 사주 등 자본가들과 백인 상층 중간계급이다. 이들은 매우 강경한 자유 시장주의자들로, 마두로와 그 전임 대통령인 우고 차베스가 집권한 20년 동안 줄곧 정권 교체를 노려 왔다. 2002년에는 지금 정권 교체 운동을 주도하는 국민의지당(VP)의 뿌…

더보기

지은이 소개

조셉 추나라 (Joseph Choonara)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 중앙위원이고 계간지 《인터내셔널 소셜리즘》 편집위원이며 레스터대학교 교수다. 국내에 소개된 저서는 《마르크스, 자본주의의 비밀을 밝히다》(책갈피), 《차베스와 베네수엘라 그리고 21세기의 혁명》(다함께), 《자본주의 위기의 시대 왜 혁명인가》(책갈피, 공저)가 있다.   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