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한국의 노동계급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의 관점

김하영 지음 2017-07-28 456쪽 16,000원 신국판 9788979661293 책갈피

노동계급이 축소되고, 파편화되고, 이질화되고 그래서 약화됐다는 주장이 널리 퍼져 있다. 그러나 노동계급 약화론은 여러 면에서 면밀한 분석에 기초하지 않은 과장이나 환원론인 경우가 흔하다. 노동계급이 변화한 것이 분명하고 당연하지만, 얼마나 어떻게 변했는지, 무엇이 변했고 무엇은 변하지 않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 노동계급의 잠재력을 이해하면서 운동을 전진시킬 기회들을 놓치지 않고 제대로 대처할 수 있다.

이 책은 계급을 생산관계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자본주의 체제의 동역학 속에서 파악하는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의 관점이 왜 중요한지 살펴보고, 그것을 한국의 노동계급을 분석하는 데 적용했다. 한국의 계급 구조와 그 변화, 자본주의 변화에 따른 노동계급의 조건 변화와 그것이 노동운동에 미친 영향 등을 분석했다.

 

책 소개

“1987년 6월항쟁과 7~8월 대중파업이 일어난 지 30년이 지났다. 1997~1998년 경제 위기로 신자유주의가 지배적 정책으로 자리 잡은 지도 20년이 지났다. 이 기간에 한국의 노동계급은 얼마나, 어떻게 변화했을까?” 이 책은 지난 30년 동안 한국의 노동계급이 겪은 변화를 규명하고 그들에게 여전히 사회를 변화시킬 잠재력이 있는지 밝히려는 시도다. …

더보기

차례

머리말 1장 왜 이토록 불평등한가? 2장 마르크스의 계급 개념 3장 베버와 라이트의 계급론 –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의 비판 4장 한국 사회의 계급 구조 – 고전적 마르크스주의 계급론의 관점에서 보기 5장 ‘탈산업화’와 노동의 변화 6장 세계화와 노동의 변화 7장 신자유주의와 노동의 변화 8장 사회 변혁의 주체는 누구인가? 후주

더보기

본문 중에서

• 불평등을 규명하는 열쇠, 착취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불평등의 원인으로 착취에 관심을 갖는다. 마르크스주의에서 착취는 요즘 흔히 사용되는 용어법처럼 악덕 기업주가 제3세계 저임금 공장에서나 자행되는 악행을 뜻하는 게 아니다. 착취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자들의 노동으로부터 이윤의 원천인 잉여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 불평등은 자본주의 체제의 생래적…

더보기

지은이 소개

김하영 노동자연대 운영위원이자 조직노동자운동팀장이다. 저서로 《임금, 임금격차, 연대》(노동자연대, 2016), 《박근혜의 ‘노동개혁’에 맞서 어떻게 투쟁할 것인가?》(노동자연대, 2016), 《제국주의론으로 본 트럼프 등장 이후의 동아시아와 한반도》(공저, 책갈피, 2017), 《국제주의 시각에서 본 한반도》(책갈피, 2002), 《북한 국가자본주의의 형…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