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자본주의 분석과 성차별, 성폭력

실라 맥그리거 지음 이현주 엮음 2017-07-19 184쪽 10,000원 신국판 변형 9788979661255 책갈피

최근 몇 년간 여성 차별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 이 책은 여성 차별이 자본주의 사회구조와 어떻게 연관돼 있는지를 마르크스의 자본주의 분석에 기초해 설명한다. 특히 페미니즘 일각에서 관심 갖는 섹슈얼리티 문제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분석을 내놓고 있다. 성폭력, 성 상품화 같은 문제를 전체 사회관계와 연관 지어 살펴보며 진정한 성해방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제시한다.

또한 이 책은 여성 차별을 없앨 수 있는 전략 문제도 다룬다. 누구에 맞서 어떻게 싸울 것인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이 책은 마르크스가 《자본론》에서 보여 준 통찰이 자본주의에서의 여성 차별을 분석하는 데 얼마나 유용한지를 잘 보여 준다. 여성 차별에 관한 마르크스의 저작을 살펴보는 분석이 드물다는 점에서 이런 분석은 매우 값지다.

책 소개

한국의 여성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이 노동시장에 진출해 있고 사회적 지위도 예전보다 높아졌다. 그러나 여성들은 임금 차별과 육아 부담, 직장 내 성희롱, 성 상품화 등 온갖 차별에 노출돼 있다. 많은 사람들이 여성 차별 현실에 분노하고 이런 현실을 바꾸려 한다. 뿌리 깊은 여성 차별을 없애려면 일단 그것의 원인과 작동 방식을 잘 이해해야 한다. 이 책은 여성…

더보기

차례

엮은이 머리말 1부 섹슈얼리티와 자본주의 성폭력, 포르노, 자본주의 성매매 논쟁: 성, 소외, 자본주의 아동 성범죄의 근원 2부 여성 차별의 원인과 대안을 둘러싼 논쟁 남성이 여성 차별의 수혜자인가 마르크스와 《자본론》, 그리고 여성 후주 참고 문헌

더보기

본문 중에서

• 여성은 언제나 차별받았는가? 초기 인간 사회는 사냥을 하거나 과일이나 풀뿌리를 채취하며 살아가는 소규모 공동체였다. 처음부터 인간은 사회조직에 의존해, 즉 다른 인간과 힘을 합쳐 식량과 주거 공간 등을 확보했다. 다시 말해, 인간은 자급자족하다가 어느 순간 우연한 계기로 사회를 만든 게 아니라 처음부터 사회적 존재였다. … 수렵·채집 사회는 성별 분업에…

더보기

지은이 소개

실라 맥그리거 Sheila McGregor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의 오랜 당원이고 계간지 《인터내셔널 소셜리즘》 편집위원이다. 1970년대에는 국제사회주의자들(사회주의노동자당의 전신)이 발행한 격월간지 《위민스 보이스》의 편집자였다. 오랫동안 여성 차별과 노동운동에 관해 글을 쓰며 마르크스주의적 여성해방론을 발전시켰고 클라라 체트킨, 실비아 팽크허스트 …

더보기

엮은이 소개

이현주 <노동자 연대> 여성 문제 담당 기자로 여성 차별 관련 글을 많이 썼다. 마르크스주의 계간지《마르크스21》 편집팀에서 활동했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