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국가 마르크스주의의 관점

크리스 하먼, 알렉스 캘리니코스 외 지음 최일붕 편저 2015-12-07 312쪽 14,000원 신국판 9788979661163 책갈피

국가기관 대선 개입, 세월호 참사, 통합진보당 마녀사냥, ‘노동 개혁’에 저항하는 노동자들을 테러리스트로 모는 정부를 보면서 많은 사람들이 도대체 국가란 무엇이고 누구의 편인가 하는 의문을 품고 있다.

한편으로 최근 그리스 시리자의 집권, 제러미 코빈의 영국 노동당 당 대표 선거 압승, 스페인 포데모스의 급성장 등 세계적으로 좌파적 개혁주의가 부상하면서 급진좌파가 자본주의 국가를 활용해 사회 개혁이나 변혁을 이룰 수 있는가 하는 논쟁이 전 세계 좌파들 사이에서 불거지고 있다.

이 책은 자본주의 국가의 작동 방식을 규명하고 효과적인 사회변혁 전략을 제안하는 마르크스주의자들의 글을 묶은 것이다. 1부는 자본주의 사회 국가와 자본의 관계를 역사적·변증법적으로 분석하며 자본주의 국가의 작동 방식과 그 형태를 심층 분석한다. 2부는 좌파적 개혁주의와 혁명적 사회주의 사이의 전략 논쟁을 다룬다.

책 소개

세월호 참사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충격과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단 한 명도 구조하지 못한 데다 진실을 은폐하려 갖은 애를 쓰는 박근혜 정부를 보면서 사람들은 국가라는 것이 도대체 무엇인지 의문을 품었다. 국가기관들의 대선 개입 실태가 드러나고, 통합진보당 마녀사냥이 자행되고, 정부가 노동자를 더 쥐어짜기 위해 ‘노동 개혁’을 밀어 부치는 것도 모자라 이에 저…

더보기

차례

엮은이 머리말 서론 자본주의 사회에서 국가란 무엇인가? _ 최일붕 1부 국가와 자본주의 오늘날 국가와 자본주의 _ 크리스 하먼 토대와 상부구조 _ 크리스 하먼 자본주의 국가의 다양한 형태 _ 알렉스 캘리니코스 2부 좌파적 개혁주의의 전략과 혁명적 사회주의의 전략 좌파적 개혁주의, 국가, 그리고 오늘날 사회주의 정치의 문제 _ 폴 블랙레지 노동자 정당이 집권…

더보기

본문 중에서

• 오늘날 국가와 자본주의 국가가 단지 상부구조일 뿐이라면, 정치적 영역에서 제기되는 문제와 경제적 영역에서 제기되는 문제는 서로 다른 별개의 문제라고 주장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경찰이나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투쟁은 계급투쟁과 아무 관계가 없게 되고, 기업주에 맞서 싸우는 것은 핵폭탄에 반대하는 투쟁과 무관한 것이 되고 만다. … 국가와 자본을 완전히 융…

더보기

지은이 소개

크리스 하먼 Chris Harman(1942~2009)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 중앙위원이자 <소셜리스트 워커>와 《인터내셔널 소셜리즘》의 편집자였다. 국내에 소개된 책은 《민중의 세계사》(책갈피), 《좀비 자본주의》(책갈피), 《세계를 뒤흔든 1968》(책갈피) 등 20여 권이 있다. 알렉스 캘리니코스 Alex Callinicos 런던대학교 킹스칼리지 …

더보기

편저자 소개

최일붕 《러시아 혁명과 레닌의 사상》(책갈피), 《마르크스주의의 방법》(노동자연대) 등을 썼고, 《사회주의란 무엇인가?》(존 몰리뉴, 책갈피)를 편집했다. 《레닌 평전 1》(책갈피), 《트로츠키의 마르크스주의》(책갈피), 《마르크스주의와 정당》(공역, 책갈피) 등을 비롯해 많은 책을 번역했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