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자 룩셈부르크의 사상 Rosa Luxemburg

토니 클리프 지음 조효래 옮김 2014-10-31 160쪽 8,000원 신국판변형 9788979661088 책갈피

이 책은 “마르크스 이후 최고의 사상가”로 불린 혁명적 사회주의자 로자 룩셈부르크의 사상을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의 작고한 지도자 토니 클리프가 그 정수를 뽑아 알기 쉽게 설명한 입문서다.

저자는 룩셈부르크가 독일 사회민주당을 비롯한 제2인터내셔널의 개혁주의자들에 맞서 혁명적 사회주의 전통, 즉 노동계급의 자기 해방 전통을 옹호하기 위해 벌인 치열한 투쟁을 소개하며 자본주의의 근본 변혁을 위한 전망을 제시한다. 아울러 민족 문제와 혁명 조직의 성격 같은 문제에서 보인 약점을 비판하면서도 룩셈부르크가 국제 노동계급 운동에 귀중한 유산을 남겼다고 평가한다.

책 소개

로자 룩셈부르크는 1871년 폴란드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사회주의 운동에 적극 뛰어들었고 20대에는 독일로 건너가 노동운동에 참여했으며 1919년 47세로 반혁명 세력에게 살해당해 죽는 날까지 혁명적 사회주의자로서 불꽃 같은 삶을 살았다. 이 책은 열정적 투사이자 뛰어난 사상가로서 국제 사회주의 운동에 역사적 기여를 한 로자 룩셈부르크의 사상을 쉽게 이…

더보기

차례

들어가며 한국어판 머리말 머리말 1장 로자 룩셈부르크의 간략한 전기 2장 개혁이냐 혁명이냐 3장 대중파업과 혁명 4장 제국주의와 전쟁에 맞선 투쟁 5장 당과 계급 6장 로자 룩셈부르크와 민족 문제 7장 권력을 장악한 볼셰비키에 대한 비판 8장 《자본의 축적》 9장 로자 룩셈부르크의 역사적 위상 추천 도서 후주

더보기

본문 중에서

• 개혁이냐 혁명이냐 로자 룩셈부르크의 저작 전체를 관통하는 것은 개혁주의에 맞서는 투쟁이다. 개혁주의는 혁명적 수단으로 자본주의를 타도하는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를 수정하는 것으로 노동운동의 목표를 축소했다. … 은밀한 방식이든 공공연한 방식이든, 자본가계급의 양보를 목표로 하든 타도를 목표로 하든, 어쨌든 노동계급의 계급투쟁에 기초해 로자 룩셈부르크는 사…

더보기

지은이 소개

토니 클리프 Tony Cliff (1917~2000) 러시아 혁명이 일어난 1917년에 팔레스타인에서 태어났다. 1930년대에 혁명적 마르크스주의자가 됐고 트로츠키 지지자가 됐다. 팔레스타인에서 소규모 혁명 조직을 건설하다가 제2차세계대전 당시 영국군에 의해 투옥된 직후 영국으로 이주했다. 1950년대에 소련과 동유럽을 깊이 연구한 후 이 사회들이 사회주의…

더보기

옮긴이 소개

조효래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민주화와 노동정치: 스페인, 브라질, 한국의 비교”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창원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창원 노동사회교육원 부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