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갈피 아카데미 총서 4 포스트모더니즘 Against postmodernism: A Marxist Critique 마르크스주의의 비판

알렉스 캘리니코스 지음 이수현 옮김 2014-08-13 352쪽 20,000원 신국판 9788979661064 책갈피

오늘날 마치 상식처럼 널리 퍼져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은 푸코∙데리다∙들뢰즈 같은 포스트구조주의 철학자들의 계몽주의 비판과, 난관에 봉착한 모더니즘 예술을 새로운 예술형식이 대체했다고 보는 견해와, 마르크스가 분석한 산업자본주의와 근본적으로 다른 포스트산업사회가 도래했다는 주장이 하나로 수렴된 것이다. 이 책은 철학과 사회이론이라는 도구를 이용해, 포스트모더니즘 담론의 주요 주장들을 하나하나 비판할 뿐 아니라 이런 이론들을 역사적으로 살펴본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그래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서구의 1968세대가 정치적 환멸에 빠져 혁명을 포기하고 전문관리직 ‘신중간계급’이 돼 체제 내화한 것을 반영한다고 본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무슨 대단한 사상적∙문화적 현상이라기보다는 1968세대의 정치적 좌절과 사회적 지위 상승의 징후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지은이는 주장한다.

책 소개

우리가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살고 있다거나 지금이 포스트산업사회라는 말은 이제 진부한 상투어처럼 들린다. 지은이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서로 다른 문화적 흐름 세 가지가 수렴된 것으로 본다. 첫째, 푸코∙데리다∙들뢰즈 같은 포스트구조주의 철학자들의 계몽주의 비판. 둘째, 난관에 봉착한 모더니즘 예술을 새로운 예술형식이 대체했다고 보는 견해. 셋째, 마르크스가 분…

더보기

추천사

“포스트모더니즘 논쟁에 진지하게 뛰어들려면 사회이론에 해박할 뿐 아니라 현대 미술·문학 극예술 건축에도 조예가 깊어야 한다고들 한다. 알렉스 캘리니코스는 이 책에서 능숙하게 논지를 펼쳐 이런 요구를 층족하면서도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른바 고전들을 혹독히 비판하고 논파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혁명적 열정이 사그라지고 기성체제를 수용한 것의 반영으로 봐야 하며, 이…

더보기

차례

한국어판 머리말 머리말과 감사의 말 들어가며 1장 포스트모더니티라는 은어 1.1 계몽주의와 그 비슷한 것들 1.2 모더니즘을 껍데기로 만들기 1.3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 찾기 1.4 차이의 제거 2장 모더니즘과 자본주의 2.1 현기증 나는 모더니티 2.2 모더니즘 국면 2.3 아방가르드의 성장과 몰락 3장 포스트구조주의 철학의 난제들 3.1 미네르바의 부…

더보기

본문 중에서

• 들어가며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포스트모더니즘 담론의 확산과 맞닥뜨린 나를 점차 성가시게 한 것이 바로 이 물음이었다. 포스트모더니즘 담론의 주요 생산자인 장프랑수아 리오타르나 찰스 젱크스 같은 사람들의 개념 정의는 서로 일치하지 않을뿐더러 자체 모순도 있고 엄청나게 모호해서 이 물음에 답하는 데 도움이 안 됐다. … 나는 우리가 새 시대에…

더보기

지은이 소개

알렉스 캘리니코스(Alex Callinicos) 1950년 짐바브웨에서 태어난 세계적 석학으로 저명한 마르크스주의 이론가이자 활동가.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자본론의 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런던대학교 킹스칼리지 유럽학 교수이며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 중앙위원장이다. 국내에 번역·소개된 책으로는 《칼 맑스의 혁명적 사상》(책갈피), 《반자본주의…

더보기

옮긴이 소개

이수현 고려대학교 법대를 졸업했고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레닌 평전2~4》(책갈피), 《세계를 뒤흔든 1968》(책갈피), 《마르크스주의에서 본 영국 노동당의 역사》(책갈피), 《마르크스주의와 정당》(책갈피, 공역), 《트로츠키 사후의 트로츠키주의》(책갈피), 《미국의 이라크 전쟁》(북막스) 등 십수 권이 있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