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닌 평전 4 Lenin 4: The Bolsheviks and World Revolution 볼셰비키와 세계혁명

토니 클리프 지음 이수현 옮김 2013-11-20 360쪽 15,000원 신국판 9788979661026 04300 책갈피

토니 클리프가 쓴 《레닌 평전》 4부작은 러시아와 유럽의 다양한 사료와 문헌을 꼼꼼히 살펴보고 주의 깊게 분석한 바탕 위에서 1960년대 이후 이른바 ‘아래로부터의 역사학’ 같은 사회사적 연구 성과도 흡수해 레닌의 진짜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 준다. 레닌을 신성시하거나 악마화하는 기존의 레닌 전기와는 달리 레닌의 정치적 장점과 위대성뿐만 아니라 오류와 한계도 가감 없이 드러낸다.

이 책은 《레닌 평전》 4부작의 마지막 권이며 1919~24년, 희망이 절망으로 바뀐 세계사의 결정적 시기를 다룬다. 레닌과 볼셰비키가 혁명을 전 세계로 확산시키기 위해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을 건설하고 성공과 실패를 겪는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 준다.

이 마지막 권에서 우리는 서유럽 혁명의 패배와 러시아 혁명의 변질 속에서도 결코 좌절하지 않고 스탈린과 관료에 맞서 싸우는 레닌의 마지막 투쟁을 보게 된다.

책 소개

《레닌 평전》 4부작은 2000년에 작고한 영국의 혁명적 사회주의자 토니 클리프(본명은 이가엘 글룩스타인)가 쓴 레닌의 정치적 전기다. 이 책에 나오는 레닌의 모습은 옛 소련의 스탈린주의적 해석과도 다르고 최근 슬라보예 지젝이나 일부 자율주의자들이 새롭게 해석하는 레닌의 모습과도 다르다. 전자가 레닌을 당대 현실을 초월한 성인(聖人)처럼 묘사하고 그의 말과…

더보기

차례

머리말 01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의 창립과 성장 러시아 혁명의 국제적 성격 / 공산주의 인터내셔널 1차 대회 / 임박한 세계혁명 / 혁명의 폭풍   02 프롤레타리아의 공세가 실패하다 ─ 새로운 정책의 필요성 헝가리 소비에트 공화국의 몰락 / 독일의 실패 / 신생 공산당들을 가르칠 필요성   03 코민테른 ─ 전략∙전술의 학교 볼셰비키 경험…

더보기

본문 중에서

• 러시아 혁명의 국제적 성격 권력을 장악하자마자 레닌은 러시아 혁명이 세계혁명의 시작일 뿐이며 러시아 혁명의 운명은 세계혁명의 발전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거듭거듭 강조했다. 그는 1918년 1월 11일(24일) 제3차 소비에트 대회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물론 한 나라에서 사회주의가 최종 승리를 거둘 수는 없습니다. 소비에트 권력을 지탱하고 있는 우…

더보기

지은이 소개

토니 클리프 Tony Cliff 러시아 혁명이 일어난 1917년에 팔레스타인에서 태어났다. 1930년대에 혁명적 마르크스주의자가 됐고 트로츠키 지지자가 됐다. 팔레스타인에서 소규모 혁명 조직을 건설하다가 제2차세계대전 기간에 영국군에 의해 투옥된 직후 영국으로 이주했다. 1950년대에 소련과 동유럽을 깊이 연구한 후 이 사회들이 사회주의가 아니라 ‘국가자본…

더보기

옮긴이 소개

이수현 이 책을 옮긴 이수현은 고려대학교 법대를 졸업했고, 현재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레닌 평전 2》(책갈피), 《레닌 평전 3》(책갈피), 《마르크스주의와 정당》(책갈피, 공역), 《트로츠키 사후의 트로츠키주의》(책갈피), 《자본주의의 대안과 사회주의 가치 논쟁》(책갈피), 《좌파의 재구성과 변혁 전략》(책갈피), 《크리스 하먼…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