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것은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The Point is to Change it: An Introduction to Marxist Philosophy 마르크스주의 철학 입문

존 몰리뉴 지음 천형석 옮김 2013-07-22 256쪽 13,000원 신국판 9788979661019 03100 책갈피

 

자본주의 세계의 변화를 바라는 이들은 지배자들의 세계관에 맞설 대안 세계관에 갈증을 느낀다. 그래서 마르크스 철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 마르크스주의 철학 입문서들은 대부분 너무 어렵거나 모호하거나 왜곡돼 있다. 그래서 도무지 실제 인간의 행동과 삶, 투쟁은 철학과 별 관계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게 한다.

이 책은 마르크스의 혁명적 정신을 잘 살린, 살아 움직이는 듯한 마르크스주의 철학 입문서다. 역사유물론, 변증법 같은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핵심 개념뿐 아니라 인간 본성, 진리, 이데올로기, 종교, 도덕, 정의를 둘러싼 철학적 논쟁도 다룬다. 또 루카치, 그람시, 알튀세르, 하트, 네그리, 스탠딩, 지젝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살펴보며 그 장단점을 따져 보는 부분도 흥미롭다.

이 책의 최대 장점은 이 모든 것을 학술적∙추상적으로 설명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은이 존 몰리뉴는 현실의 역사적 경험과 인간의 행동을 사례로 마르크스주의 철학을 설명하는 탁월한 능력을 보여 준다.

책 소개

  지금 인류는 엄청난 위기에 직면해 있다. 1930년대 이래 최악의 경제 위기가 닥치자 전 세계 지배자들은 그 대가를 노동자들이 치르게 만들기로 작정했다. 또, 걷잡을 수 없는 재앙적 기후변화로 말미암아 수많은 사람들이 거의 상상할 수도 없는 끔찍한 고통을 겪을 위험이 다가오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 2~3년 사이에 새로운 활동가 세대가 세계 곳곳에서 등…

더보기

차례

  머리말 1장_ 왜 철학이 중요할까? 2장_ 마르크스 철학의 원천 3장_ 소외, 착취, 계급투쟁 4장_ 유물론 5장_ 변증법 6장_ 역사유물론 7장_ 자본주의의 모순 8장_ 인간 본성 9장_ 마르크스주의는 경제결정론인가? 10장_ 이데올로기와 진리 11장_ 종교, 도덕, 정의 12장_ 루카치, 그람시, 알튀세르 13장_ 실천철학 부록_ 하트, 네그리, 스…

더보기

본문 중에서

  • 왜 철학이 중요할까? 시위·점거·파업을 벌일지 말지 고민 중인 개인이나 조직이 직면하는 문제를 보자. 이것은 객관적 상황과 주관적 주도력의 구실 사이에서 균형 잡힌 판단을 내려야 하는 문제다. 집회·점거·파업을 객관적 상황과 무관하게 아무 때나 벌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회운동 활동가나 노동조합 활동가가 있다면 머지않아 쓴맛을 보게 될 것이다. 한편…

더보기

지은이 소개

  존 몰리뉴 John Molyneux 영국의 사회주의자·활동가·저술가로 아일랜드와 영국의 사회주의노동자당 당원이다. 포츠머스대학교 예술·디자인·미디어 학부 부교수를 지냈고 《Irish Marxist Review》 편집자다. 국내에 번역된 저서는 《아나키즘: 마르크스주의적 비판》(책갈피), 《사회주의란 무엇인가?》(책갈피), 《마르크스주의와 정당》(책갈피)…

더보기

옮긴이 소개

  천형석 서강대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을 수료했다. 문학이론과 영화를 공부하고 있다. 노동자연대다함께 회원으로 <레프트21> 국제 기사를 번역하고 있다.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