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개정 증보판 사회주의란 무엇인가? Arguments for Revolutionary Socialism

존 몰리뉴 지음 최일붕 옮김 2013-06-24 280쪽 13,000원 신국판 9788979660982 03300 책갈피

갈수록 심각해지는 사회적 불평등을 보며 수많은 사람들은 우리 사회가 잘못됐다고 생각하고 더 나은 사회를 바라고 꿈꾼다. 《사회주의란 무엇인가? — 전면 개정 증보판》은 ‘인간은 이기적인데 평등한 사회가 과연 가능할까?’ 같은 더 나은 사회를 바라는 사람들이 던지는 다양한 물음에 명쾌하게 대답한다.

이 책은 더 나은 사회의 비전으로 사회주의를 제시한다. 그러나 이 책이 주장하는 사회주의는 소련이나 북한식 사회주의가 아니다. 존 몰리뉴는 사회주의에 대한 숱한 왜곡과 오해를 조목조목 반박하며 진정한 사회주의가 무엇인지, 어떻게 가능한지를 보여 준다.

이 전면 개정 증보판은 존 몰리뉴의 최신 칼럼들을 대거 추가해 초판을 ‘혁명적으로’ 개편한 것이다. 초판을 읽은 한 독자의 말처럼 이 책은 “사회주의를 가장 올곧게 서술하고 있는 책! 사회주의 검색하면 나오는 온갖 스탈린주의 잡서들과 비교할 수 없는 보석 같은 책!”이다. 뒤틀린 이 사회가 궁금한 사람들에게, ‘슈퍼갑’에 맞서 싸우는 ‘을’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책 소개

“보석 같은” 사회주의 입문서! 2008년 시작된 경제 위기의 끝이 보이지 않는다. 경제가 잘나갈 때도 끔찍했던 불평등이 갈수록 더 심각해지고 있다. 노동자들은 월급 빼고 다 오르는 현실에 버거워하고, 청년들은 일자리를 구하려고 청춘을 바쳐 스펙을 쌓고 있다. 반면에 부자들은 자그마치 800조 원이라는 돈을 조세 도피처로 빼돌렸다. 돈…

더보기

차례

편집자 머리말 들어가며 – 나는 어떻게 사회주의자가 됐는가 2005년 한국어판 머리말 머리말 1장 마르크스주의의 방법 유물론과 변증법이란 무엇인가? 저들의 진리와 우리의 진리 그러나 중요한 점은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우리는 왜 월요일을 싫어할까? 소외의 근원 착취란 무엇인가? 계급이란 무엇인가? 역사는 어디로 가고 있을까? 저들의 역사와 우리…

더보기

본문 중에서

• 우리는 왜 월요일을 싫어할까? “금요일이여, 어서 오라!” 흔히 듣는 이 말은 우리가 대부분 자기가 하는 일을 따분하고 의미 없는 일로 여긴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일에서 벗어날 때만 자유롭다고 느끼기 시작하므로 우리는 퇴근 시간만 기다리면서 하루하루를 보내게 된다. 우리가 하는 일의 내용, 즉 우리가 실제로 무엇을 만들고 무엇을 하는가 하는 것은 그다…

더보기

지은이 소개

존 몰리뉴 John Molyneux 영국의 사회주의자·활동가·저술가로 아일랜드와 영국의 사회주의노동자당SWP 당원이다. 포츠머스대학교 예술·디자인·미디어 학부 부교수를 지냈고 《Irish Marxist Review》 편집자다. 국내에 번역된 저서는 《마르크스주의와 정당》(책갈피), 《고전 마르크스주의 전통은 무엇인가?》(책갈피), 《렘브란트와 혁명》(책갈피…

더보기

옮긴이 소개

최일붕 노동자연대다함께의 운영위원이자 국제연락간사다. 《러시아 혁명과 레닌의 사상》(책갈피)을 썼고, 《레닌 평전 1》(책갈피), 《트로츠키의 마르크스주의》(책갈피), 《마르크스주의와 정당》(책갈피, 공역), 《고전 마르크스주의 전통은 무엇인가?》(책갈피) 등 많은 책을 번역했다.

더보기

옮긴이 후기

편집자 머리말 《사회주의란 무엇인가?》의 이 전면 개정·증보판은 2006~09년 좌파 주간지 <맞불>과 <저항의 촛불>에 연재된 존 몰리뉴의 “실천가들을 위한 마르크스주의 입문” 칼럼과 그 후 격주간지 <레프트21>에 실린 동 저자의 글 중 관련성과 시의성 있는 글들을 추가해서 초판을 ‘혁명적으로’ 개편한 것이다. 다소 중복된 내용들도 불가피하게 포함돼 있…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