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새로운 세대를 위한 마르크스 정치학 가이드 자본주의 위기의 시대, 마르크스주의로 보는 정치 이야기 Marxism at the Millennium

토니 클리프 지음 천경록 옮김 2012-11-05 168쪽 8,000원 신국판변형 9788979660951 03300 책갈피

1930년대 대공황 이래 최악의 경제 위기 때문에 마르크스가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전 세계에서 《자본론》의 판매가 늘었고 한국에서도 《자본론》을 쉽게 설명한 해설서들이 출판돼 관심을 끌고 있다.

마르크스의 자본주의 분석은 정말로 탁월하다. 그러나 마르크스가 자본주의의 비밀을 밝히려고 노력한 것은 자본주의를 뛰어넘기 위해서였다.

이 세상이 뭔가 단단히 잘못됐고 그래서 어떻게든 세상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마르크스 경제학뿐 아니라 정치학의 도움도 받아야 한다.

마르크스 정치학 입문서인 이 책은 마르크스주의의 이론과 실천이라는 두 측면을 통일적으로, 그리고 초심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보여 준다. 이 책은 사회 변화를 바라는 새로운 세대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지은이 소개

토니 클리프 Tony Cliff(1917~2000)

러시아 혁명이 일어난 1917년에 팔레스타인에서 태어났다. 1930년대에 혁명적 마르크스주의자가 됐고 트로츠키주의 혁명 조직을 건설하다가 제2차세계대전 직후 영국으로 이주했다. 소련과 동유럽을 깊이 연구한 끝에 이 사회들이 사회주의가 아니라 ‘국가자본주의’라고 주장하며 정설 트로츠키주의와 결별하고 국제사회주의경향IST의 이론적 토대를 놓았다.

그가 창설한 ‘사회주의 평론 그룹’은 1960년대에 국제사회주의자들IS이 됐고 1970년대에는 사회주의노동자당SWP으로 발전해 영국에서 가장 큰 급진 정당이 됐다.

레닌 평전 4부작과 트로츠키 전기 4부작을 포함해 많은 책을 썼다. 국내에 번역된 저서로는 ≪레닌 평전 1: 당 건설을 향해≫(책갈피), ≪레닌 평전 2: 모든 권력을 소비에트로≫(책갈피), ≪레닌 평전 3: 포위당한 혁명≫(책갈피), ≪마르크스주의에서 본 영국 노동당의 역사≫(책갈피, 공저), ≪여성해방과 혁명≫(책갈피), ≪로자 룩셈부르크≫(북막스), ≪트로츠키 사후의 트로츠키주의≫(책갈피), ≪소련은 과연 사회주의였는가: 국가자본주의론의 분석≫(책갈피) 등이 있다.

최근 그의 정치적 전기 ≪Tony Cliff: A Marxist for his time≫(Bookmarks, London, 2011)이 영국에서 출간됐다.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