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련은 과연 사회주의였는가? State Capitalism in Russia 국가자본주의론의 분석

토니 클리프 지음 정성진 옮김 2011-11-07 496쪽 22,000원 신국판 9788979660883 03300 책갈피

2008년 세계경제 위기에 뒤이어 다시 찾아온 위기는 고장난 자본주의의 대안이 절실함을 보여 준다.

그러나 이집트 혁명, 스페인의 광장 점거 운동, 그리스 총파업, 영국 소요 사태, 월스트리트 점령 운동 등에서 자본주의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대안이 무엇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그리고 자본주의의 대안으로 오래전부터 거론되던 사회주의는 소련 붕괴라는 현실의 벽에 부딪혀 설득력을 잃기 십상이다. 그만큼 자본주의의 대안 논쟁에서 사회주의와 소련은 결코 피해갈 수 없는 문제다.

이 책은 소련의 정치·경제·사회 체제를 심층 분석해서 소련이 사회주의가 아니라 관료적 국가자본주의 체제임을 규명하고 진정한 사회주의, 즉 노동계급의 자기해방이라는 아래로부터 사회주의 전통을 복원했다. 고장난 자본주의를 대체할 진정한 사회주의 대안을 모색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책!

책 소개

2008년 세계경제 위기에 뒤이어 다시 찾아온 위기는 자본주의가 고장났음을, 따라서 자본주의의 대안이 절실함을 밝히 보여 준다. 그러나 이집트 혁명을 비롯한 중동의 민중 반란, 스페인의 광장 점거 운동, 그리스의 총파업, 영국의 소요 사태, 최근 월스트리트 점령 운동 등에서 자본주의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대안이 무엇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그리고 자본주의의 대…

더보기

추천사

1991년 소련이 붕괴하자, ‘자본주의의 역사적 승리’ 또는 ‘자본주의 이외 대안 부재’(TINA)와 신자유주의 세계화 담론이 맹위를 떨치는 속에 ‘가짜 사회주의’든 ‘진정한 사회주의’든 반자본주의와 사회주의를 지향하는 마르크스주의의 이론과 실천은 종류를 가리지 않고 모두 역사적 오류이거나 시대착오적인 것으로 간주돼 대중과 진보 진영의 선택지에서 사라졌다.…

더보기

차례

1996년판 지은이 머리말 1988년판 크리스 하먼의 머리말에서 1장 소련 스탈린 체제의 사회∙경제 관계들 2장 소련 스탈린 체제의 국가와 당 3장 노동자 국가의 경제 4장 10월혁명 이전 제정 러시아 사회의 물질적 유산 5장 국가자본주의와 노동자 국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6장 스탈린 체제의 사회·경제·정치에 대한 심층 고찰 7장 소련 경제와 마르크스의 …

더보기

본문 중에서

분배 관계의 변화 “승리한 사회주의”라는 기치 아래 시작된 5개년계획과 더불어 볼셰비키의 평등주의 전통이 모두 무너졌다. … 몰로토프는 제7차 소비에트 대회에서 “볼셰비키 정책은 계급의 적의 공범자, 사회주의에 적대적인 세력인 평등주의자들에 대해 가차 없이 투쟁할 것을 요구한다”고 선언하기까지 했다. … 오늘날 소련 관리들의 소득은 매우 큰 편차를 보이고…

더보기

지은이 소개

토니 클리프(Tony Cliff) 러시아 혁명이 일어난 1917년에 팔레스타인에서 태어났다. 1930년대에 혁명적 마르크스주의자가 됐고 트로츠키주의 혁명 조직을 건설하다가 제2차세계대전 직후 영국으로 이주했다. 소련과 동유럽을 깊이 연구한 끝에 이 사회들이 사회주의가 아니라 ‘국가자본주의’라고 주장하며 정설 트로츠키주의와 결별하고 국제사회주의경향(IST)의…

더보기

옮긴이 소개

정성진 국내 최초의 마르크스주의 특성화 대학원인 경상대학교 대학원 정치경제학과 초대 학과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같은 대학 경제학과 교수 및 사회과학연구원장과 계간 ≪마르크스주의 연구≫ 편집위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저서로는 ≪마르크스와 한국 경제≫(책갈피), ≪마르크스와 트로츠키≫(한울), ≪21세기 대공황과 마르크스주의≫(공저, 책갈피), ≪대안적 경제 전…

더보기

옮긴이 후기

토니 클리프(1917-2000)의 이 책은 1993년 《소련 국가자본주의》라는 제목으로 도서출판 책갈피에서 처음 출판됐다가 절판된 것을 번역을 다듬고 알렉스 캘리니코스와 데렉 하울의 관련 논문 세 편을 추가해 다시 출판한 것이다. 1993년 번역본과 이 책의 구성의 차이에 대해서는 책머리에 있는 ‘일러두기’를 참조할 수 있다. 1993년 이 책이 처음 번역…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